제주도에서 청동기시대 암각화의 특성을 가진 새로운 암각화<사진>가 발견돼 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대학교 반구대암각화유적보존연구소(소장 전호태)는 2일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일대에 산재하는 고인돌 무리 중 1기의 덮개돌에서 새로운 암각화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암각화 위치는 지난 2003년에 조사된 제주 광령리 제1암각화가 있는 곳에서 약 460m 남쪽이며 울산대 전호태·이하우 교수가 지난 1월22일 제주 광령리 일대의 고인돌에 대한 조사과정에서 새롭게 발견했다.

이번에 찾은 광령리 암각화는 가로·세로·높이 214×123×62cm의 동서로 길게 놓인 크지 않은 고인돌의 동쪽 하부 가장자리에서 확인됐다.

암각화의 내용은 6~7개의 지그재그 형 선각과 28개의 바위구멍으로 구성되는 비구상형 선각암각화로서, 선각과 바위구멍은 규칙성을 갖고 서로 조화롭게 나타나는 형상이다.

유적을 처음 발견한 전호태 교수는 “이 암각화의 제작은 바위구멍을 새긴 다음 그 사이를 선각으로 갈아서 새기는 일종의 기원행위”라며 “이러한 것은 오랜 시간 갈아서 완성하게 되는 동북아시아 일대 청동기시대 후기 암각화의 제작특성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암각화의 제작연대도 거기에 닿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