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 도시가스 누출사고도

대구와 경북에서 주말을 맞아 화재와 가스 누출 등 사고가 잇달았다.

1일 오후 4시 14분께 대구시 달서구의 한 식당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이 나 점포 내부를 태우고 3천만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를 낸 뒤 15분여만에 진화됐다. 화재 당시 식당은 영업 전이어서 문이 잠겨 있었으며 인명피해는 없었다.

오후 2시 47분께는 경주시 황오동의 한 타이어 판매장에서 불이 나 1시간여 만에 진화됐다. 불은 타이어 등을 태워 4천만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를 냈다. 소방당국은 소방차 20대와 인력 60명을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였으나 많은 타이어가 타면서 한때 검은 연기가 하늘로 치솟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낮 12시 10분께 대구시 동구 신서동 카페베네 커피 물류센터 창고에서도 화재가 발생해 소방서 추산 5억여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날 불은 물류센터 창고 2개동 중 블럭조 패널로 된 990㎡ 규모의 1개 동의 커피 원두와 집기 등을 모두 태우고 1시간 10분여만에 진화됐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불이 나자 소방당국은 헬기 1대와 소방차 30대 등 장비 39대를 비롯한 인력 175명을 동원해 긴급 진화 작업을 벌였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창고 외부에 있던 화덕 불씨가 바람에 날려 천막 야적장으로 옮겨 붙어 불이 시작됐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에 따라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경주에서는 도시가스 누출 사고도 발생했다.

1일 경주시와 경주소방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11시 43분께 동천동 주택가에서 도시가스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행인에 의해 119에 접수됐다. 출동한 소방서가 탐지기로 조사를 한 결과 누출이 확인돼 차량과 시민의 통행이 통제됐다. 연락을 받고 현장에 출동한 서라벌도시가스와 가스안전공사 측은 1일 오전 3시 20분께 굴착을 통해 누출 위치를 확인, 응급 복구를 거쳐 누출을 막은 뒤 오후 4시께 배관 교체 공사를 마쳤다. 도시가스 측은 “이날 사고는 직경 200㎜의 배관 엘보 부분에 미세한 균열로 인해 발생했다”면서 “배관 교체 때도 가스 공급이 중단되지 않는 공법으로 작업해 주민 불편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경주/황재성기자

jsgold@kbmaeil.com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