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만난 북한 근현대사` 테사 모리스 스즈키 지음 현실문화 펴냄, 356쪽

재미동포 신은미씨가 북한에 다녀온 경험을 밝힌 책이 최근 문제가 돼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에서 취소되는 등 논란이 일었다. 책에 대한 판단은 별론으로 하고, 이번 일은 한국에서 북한의 실상을 말한다는 행위에 여전히 위험부담이 따름을 드러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신씨와 단순 비교는 불가능하겠지만, 동아시아 연구 권위자인 영국 태생 역사학자 테사 모리스 스즈키 호주국립대 교수도 2010년 북한을 다녀온 적이 있다. 북한 문제에 대해 남다른 균형감과 신중한 관점을 갖췄다고 평가받는 그는 당시 경험을 토대로 `금강산까지`(To the Diamond Mountains)라는 여행기를 펴냈다.

`길 위에서 만난 북한 근현대사`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된 이 책은 분명 북한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북한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저자는 자신보다 꼭 한 세기 전인 1910년 영국 화가이자 여행가 에밀리 조이아나 켐프가 택한 여행길을 가급적 그대로 따랐다.

옛 만주지역에서 중국-북한 국경을 거쳐 평양, 서울, 부산, 원산, 금강산에 이르는 그의 여정은 일제 식민지배와 한국전쟁의 기억까지 넘나들면서 100년 전 북한과 한반도, 동북아시아의 역사를 지금 상황과 병치한다.

북한이 외국인 여행객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통념상 북 체제 선전 목적으로 여겨지기 쉽다. 저자의 주변에도 그런 우려를 내놓는 이들이 있었다. 그럼에도 저자는 북한 같은 통제국가에서조차 숨길 수 없는 것들, 즉 눈앞의 풍경과 우연한 만남이 북한에 대한 `빠진 그림`을 채워넣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런 것들이다.

“말쑥한 치마와 블라우스 차림으로 커다란 유리판을 뒤에 싣고 울퉁불퉁한 시골길을 따라 조심스럽게 균형을 잡으며 자전거를 타고 가는 여인, 고속도로에서 차를 멈춰 세우고 서류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는 코흘리개 어린 병사에게 험악한 욕설을 퍼붓는 운전사, 두 중년 여성이 열어젖힌 두 개의 커다란 옥수수 자루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는 길가 여병사…”(172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