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영농` 정명숙 외 지음 인힐링포럼 펴냄, 283쪽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SNS 활동을 하는 영농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소셜영농, SNS로 6차산업의 길을 열다`(이하 소셜영농)가 출간됐다.

소셜영농은 농사를 짓는 농부들과 체험농장 및 농산물 가공 분야에 종사하는 59명이 참가해 농사와 농산물, SNS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이야기, SNS를 교육 받고 농사에 활용한 이야기 등을 진솔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SNS를 하는 농부들답게 출판 과정도 SNS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신들의 원고를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리고, 교정하고 다듬는 과정에서 구글 문서 도구를 활용했고 모든 연락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을 활용해서 진행했다.

책속에는 농부와 그들이 운영하는 농장, 농산물 가공 판매를 하는 영농기업, 체험농장을 운영하는 농가를 비롯하여 농촌 SNS교육을 담당하는 강사, 청년, 소셜팜을 통해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이들까지 영농에 SNS를 결합해 6차산업을 준비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지역적으로도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 지역에서 고르게 참여했고 농작물도 감귤, 포도, 딸기, 감, 사과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과일에서부터 아로니아, 블루베리, 천마, 여주, 오미자, 둥굴레 등 기능성 작물까지 다양하다. 농부들이 농사이야기는 물론 귀농을 통해 농촌에 정착한 과정 등 자신들의 경험을 담은 이 책은 귀농을 준비하는 분들은 물론 농사에 SNS를 활용, 직거래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참고할만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을 출판한 인힐링포럼의 박종철 이사장은 “이 책은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와 SNS로 6차산업을 준비하는 이 땅의 농부들의 이야기를 담아내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며, “책을 통해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청년과 도시 소비자들이 함께 우리 농업, 농촌, 먹거리의 미래를 고민하고 준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