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공중보건의사 보강 배치
민간이송차량도 24시간 지원

【영덕】 영덕아산요양병원<사진>이 응급실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의료사각지대인 영덕군에서 유일하게 응급의료체계를 갖춘 영덕아산요양병원은 그 동안 경영상의 이유로 응급실 폐쇄를 여러 차례 검토한 바 있었다.

최근에 다시 올해 4월 응급실을 폐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컸는데 영덕군의 끈질긴 구애로 응급실을 유지하게 됐다.

영덕군에서는 병원에 공중보건의사를 보강 배치하고 긴급이송에 따른 민간이송차량을 24시간 연중 지원키로 한다는 내용으로 병원과의 합의가 이뤄졌다.

한때 영덕·울진지역 유일의 종합병원으로서 지역민의 사랑과 신뢰를 한 몸에 받아온 아산재단영덕병원은 저출산 고령화의 영향과 의료수급 불균형을 극복하지 못하고 2000년대 병원 급으로 격하됐다. 2013년 초부터는 요양병원으로 당직의료기관을 병행 운영해 명맥만 겨우 유지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마저도 오는 4월 폐쇄 될 예정이었다.

지난 연말부터 운영하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와 함께 이번 응급실 운영 협상 타결은 영덕의 응급의료시스템에 한줄기 희망이 될 전망이다.

영덕군 관계자는 “영덕군 의료체계의 개선을 위해 향후 보건소신축 이전 시 개업의를 활용하기 위해 의원급 시설을 3~4개과를 설치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접근성과 편리함을 향상한 응급의료센터를 보건소 내에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