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서 밝혀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분단의 고통을 해소하고 평화통일의 길을 열기 위해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만날 수 있고 전제조건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 3면> 박 대통령은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만 “대화를 통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과 진정성 있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며 설을 전후로 한 이산가족 상봉과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남북공동행사를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의혹을 계기로 확산된 `비선 실세` 논란과 관련해 비선 핵심으로 지목된 청와대 비서관 3명을 교체해야 한다는 정치권 일각의 요구에 대해 “그동안 검찰은 물론이고 언론, 야당, 이런 데에서 `무슨 비리가 있나, 이권(관련해) 뭐가 있나` 샅샅이 오랜 기간 찾았으나 그런 게 없지 않았느냐”며 “세 비서관은 교체할, 그런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방자치, 분권과 관련해서는 “지방 일은 그 지역에서 제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계획을 세우면 중앙에서 그걸 뒷받침해서 협의해 나간다는 큰 원칙에 따라 지방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혀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지방자치발전위원회 등 자문기구가 추진하는 정책들을 이어갈 것임을 밝혔다.

/안재휘기자

ajh-7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