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최종배 조정관, 추진전략 심포지엄 기조강연서 강조
인재 활용과 선진유형 선택 중요… `드림엔터` 유치도 제안

포항 창조도시 추진전략의 핵심은 지역 인재의 유출을 방지하고 적절한 모델의 선택에 달려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오후 포스코국제관에서 열린 `포항 창조도시 추진전략 심포지엄`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최종배 창조경제조정관은 기조강연을 통해 포항이 `지역인재 중심의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을 통해 `선도적 지역창조경제 모델`을 제시할 것을 강조했다.

최 조정관은 포항은 산학연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보유하고 있지만 지역이 공통적으로 처한 각종 인프라의 한계로 인해 타 지역으로의 유출이 가장 큰 위협요소라며 이들에게 다양한 조건과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포항이 국내외 선진 모델 가운데 어떤 유형을 선택할 지의 중요성도 거론됐다. 그동안 해외에서는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독일의 드레스덴이, 국내는 대전 대덕과학단지가 대표적 벤치마킹 대상이 돼 왔다. 하지만 포항이 보유한 창조경제적 경쟁력의 요소와 이들 대상의 특수성 간에 다양한 차이가 있는 만큼 적정 모델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

국가연구기관 유치를 위해 포항시와 국회의원, 연구기관 간 공조도 더 강화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최종배 조정관은 “호남 지자체의 사례 처럼 분원이라도 유치해 놓으면 관련 인력이 이전해 오는 등 다양한 효과가 발생한다”면서 “포항은 앞으로 방사광가속기연구소 등 기존 연구인프라에 만족하지 말고 정치권과 이 부문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최 조정관은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과 관련, 정부가 예비초기창업자들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서울 광화문에 설치한 `드림엔터`를 포항시가 유치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포항시가 지난 9월 창조도시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의욕을 보이고 있지만 운영이나 전략에서 보완해야 할 문제점도 지적됐다.

종합토론에 참가한 경주대 김경대 교수는 한국형 창조경제 전략의 문제점과 조급함이 포항에서도 확대재생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교수는 유럽 선진국들이 이미 80년대부터 창조경제 전략으로 전환, 제조업을 IT 위주로 재편하며 다양한 역량이 축적된 반면, 한국은 산업별 육성 분야의 구분이 애매한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포항도 `강소기업, 물류산업, 해양관광, 시민행복`등 4개 분과 연구과제의 명확한 구분은 물론 구체적 실천전략도 다소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포항 강소기업 100개 육성`목표는 오스트리아 전체의 규모와 같다는 의미에서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간다”면서 “아직도 지나치게 철강 위주로 포항의 창조경제를 구상하고 인근 지역 간 산업별 연계 전략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김 교수는 위원회 운영과 관련, 지난 9월 출범한 한계가 있지만 위원장이 위원 들의 연구성과와 의견을 수렴하는 `바텀 업(bottom up)`체계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