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계 조성 부문 최우수
베어링아트 공장유치 등 호평

【영주】 영주시가 18일 (사)산업정책연구원과 조선일보사가 공동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가 후원하는 제11회 지역산업정책 대상에서 종합대상을 받았다.

지역산업정책 대상은 2004년 처음 제정돼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산업 정책분야의 권위 있는 상으로 전국 22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산업정책전문가, 정부 관계자들이 다양한 산업정책 추진 실적을 평가해 지역의 산업경쟁력 강화와 국가 경쟁력 제고에 획기적인 성과를 거둔 지자체를 선정, 시상함으로써 지역 산업정책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정된 시상 제도다.

영주시는 백두대간 창조경제의 중추도시 육성을 목표로 산업 생태계, 맞춤형 일자리 창출, 친기업문화, 혁신행정 등 총 4개 분야에 걸친 평가에서 주요 산업정책과 발전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영주시가 전국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것은 산업생태계 조성 부문에서 ㈜베어링아트 영주공장, 베어링시험평가센터 등 베어링관련 산업을 유치해 베어링 전후방산업의 불모지에서 글로벌 전진기지로의 변모와 것이 높이 평가됐다. 또 한국문화테마파크, 백두대간산림치유단지, 산양삼테마랜드, 소백산 자연 명상마을 등 녹색성장 산업을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등 녹색산업을 지역의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적인 노력이 주목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베어링아트 영주공장 유치로 2018년까지 약 800명의 신규 인력의 수요가 발생과 투자기업이 원활하게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베어링아트, 한국폴리텍대학 영주캠퍼스와 함께 맞춤형 취업교육 시행을 위한 일자리 창출협약 체결 등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이와 함께 1기업 1 담당제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기업과 행정기관 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찾아가서 해결하는 시스템을 정착시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등 친 기업 문화 정착으로 평가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밖에도 민원행정 혁신을 통한 시민이 주인인 도시 조성을 위한 행정의 개혁과 혁신, 신 재생 에너지 생산 활성화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저탄소 녹색정책, 풍기 인견을 명품 브랜드로 만들어가고자 추진한 지역연고 산업육성 RIS 사업의 2단계 1차년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도 높이 평가됐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10년이 넘는 권위있는 상인 지역산업정책 대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민선6기에는 차별화된 산업정책을 열어갈 새 지평을 마련해 많은 발전을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