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성장 호르몬은 언제 사용하나요

▲ 최병규 과장 포항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웃집 아이가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맞고 있다는 이야기 듣고 그게 어떤 것인지 궁금해 하는 부모들이 많다. 과연 성장 호르몬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것일까.

소아 성장 클리닉을 방문하는 경우 처음부터 이런 저런 복잡한 검사부터 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담과 진찰, 간단한 방사선 촬영만으로 외래 진료가 끝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실제 성장 도표에 맞춰 보니 키가 작은 편도 아니었다는 경우도 더러 있고, 지금의 키가 작기는 하지만 앞으로 클 가능성이 높아 기다려도 되겠다싶은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엔 성장 호르몬 주사는 당연히 필요 없다.

터너증후군 등 질환에 도움
특발성 저신장증이라도
효과 없을 경우도 많아

지금의 키가 또래 아이들 100명 중 앞에서 세 번째 미만으로 작고 성장속도가 기준보다 떨어지며 뼈 나이가 원래 나이보다 현저히 어려 성장 호르몬 부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성장호르몬 검사를 실시한다. 성장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은 후 수차례 채혈을 해서 성장 호르몬이 어느 정도의 수치 이상으로 한번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면 호르몬결핍으로 진단하고 성장 호르몬을 사용할 수 있다.

성장 호르몬 부족은 없지만 터너 증후군, 만성신부전, 프라더윌리 증후군, 부당경량아 등키를 작게 만드는 몇몇 질환에 대해서는 성장 호르몬이 도움이 된다.

터너 증후군은 생각보다 많다. 키가 잘 크지 않고 이상한 형태로 목이 굵은 여자 아이라면 의심을 해봐야 한다. 이를 모르고 지나치는 일이 더러 있는데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성인이 돼 키가 150cm을 넘기 어렵다. 이러한 증상은 염색체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당경량아는 출생 시 아주 작게 태어났는데 따라잡기 성장이 되지 않아 계속 키가 작은 경우를 말하며 최근에는 보험급여가 인정돼 치료비에 대한 부담이 줄어 들었다.

특발성 저신장증은 `특발성`이라는 용어가 어렵긴 하지만 `특별한 이유를 밝혀내지 못한`이란 의미를 나타낸다. 즉, 특별한 이유는 모르지만 어쨌거나 지금 키가 작은 경우를 말한다. 뭔가 문제가 있는데 검사에서 확인이 안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혹은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사실 성장 클리닉을 방문하는 경우 중 상당수가 바로 이와 같은 경우다. 특별한 병도 없고 성장 호르몬 분비도 정상인 아이들에게 성장 호르몬을 추가로 더 투여하는 것이 논란이 되기도 하지만 신기한 것은 이렇게 성장 호르몬을 사용하는 것이 간혹 효과가 있더라는 연구결과도 있다는 것이다.

마침 키가 한장 자랄 시점에 성장 호르몬을 사용했을 뿐인데 성장 호르몬의 효과로 포장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기전을 통해서 큰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비보험진료라 비용도 많이 들지만 우리 아이가 남들보다 뒤처져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지 이런 식으로 성장 호르몬을 쓰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반면 많은 비용을 들여 치료를 했지만 기대한 정도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특발성 저신장증에서 어떤 조건일 때 성장 호르몬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 중이지만 애초에 특발성 저신장증이라는 단일한 병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설명되지 않는 경우들을 모두 통칭해서 일컫기 때문에 적절한 대답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의학의 발달로 성장 호르몬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외양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면도 없지 않지만 앞으로 많은 연구와 논의를 통해서 개선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