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변경 배경 등 주민요구 5개사항 공식답변
오천발전협 “수용 못해, 납득할만한 해명 요구”

속보=포항 오천광명산단 유치 업종 변경에 반대<본지 10일자 1면 보도>해 온 남구 오천읍 주민들이 각종 의혹에 대해 포항시에 요구했던 답변이 나오자 수용할 수 없다며 다시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1일 포항시는 오천지역발전협의회(회장 장상만·오천농협 조합장)가 지난 7일 광명산단 제2차 업종 변경 주민설명회에서 요구한 5개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 공식 답변을 했다. 주요 요지와 관련, `주민들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도 없이 업종 변경을 승인한 경위`에 대해서는 `주민설명회가 취소돼 자체 조사를 한 결과, 폐기물 업종에 대한 반대 여론이 확인돼 오염 우려가 적은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 등 2개 업종만 추가했다`고 답변했다. 또 “박승호 전 시장의 `주민 반대 시 변경 불가` 방침에도 불구하고 정병윤 전 부시장의 전결로 승인된 과정에 대한 해명 요구”에 대해서는 `포항시 사무전결처리규칙에 따랐다`고 해명했다.

이밖에 `시행사인 금우산업이 2013년 8월 23일 변경 승인이 나기 전에 고려철강(22일), 천일정기화물(4월 10일)과 이미 입주 계약을 체결한 것은 포항시의 특혜 보증`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시행사가 사전 계약 후 산업단지 계획을 변경 신청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오천지발협은 이날 긴급 회의를 열고 반대 입장을 즉각 내놓았다.

장상만 회장은 “포항시의 답변은 무성의하고 핵심을 비켜가는 애매한 표현으로 일관돼 있다”면서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해명이 나올 때까지 다시 답변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9월 10일 광명산단에서 발생한 포스코 페로실리콘 공장의 분진 누출 사고에 대한 일부 주민들의 반발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분진사고대책위 가운데 소위원회를 구성해 농작물 피해 협상을 해온 주민들은 회사 측이 토양 오염피해 보상을 수용하지 않자 집회신고를 내고 실력행사를 할 방침이다.

이들 주민은 회사 측이 분진 피해 지역에서 재배한 무우와 배추에 대해 각각 600원, 1천원에 매입하기로 한 반면 추가 보상에는 소극적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