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산업 최종부도처리 한발 늦게 사태 파악
거래업체 연쇄피해 후폭풍 예고… 대책 절실

민선6기 이강덕 시장 체제를 맞은 포항시가 지역의 강소기업 육성에 전념하겠다는 취지를 내세우면서도 이와는 걸맞지 않게 지역 내 기업 사정에 `눈 가리고 아웅`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철강구조물 제작 공사 등 동종업계 국내 5위 이내로 손꼽힌다는 평을 듣던 지역 강소기업인 ㈜유아산업이 지난 21일 최종부도처리가 됐으나, 이틀이 지난 23일까지도 포항시·한국은행·포항상공회의소 등 지역내 주요 기관에서는 이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이나 피해대책 마련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지역업계에서는 연매출 2천억원 이상 달성을 자랑하던 강소기업인 유아산업이 어떻게 10여억원을 막지 못해 하루아침에 부도가 날 수 있는지 등의 배경을 놓고 벌써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놓고 지역 경제에 미칠 파급력과 해결 방안은 없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게 오가는 중이다.

하지만 포항의 주요 기관에서는 소식을 들은 언론기관·업계의 문의가 쏟아지자 그제야 뒤늦게 관계자들을 투입해 사태 파악에 나서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해당 기업이 부도가 났다는 사실도 문의전화를 받고 나서야 알게 된 경우도 있었다. 또한 이틀이 지난 23일 현재까지 주요 기관의 비상대책회의 조차 한 번 열리지 않았다.

이에 대해 지역업계 관계자들은 포항시가 지역의 강소기업들에 대한 정보력과 대응이 너무 뒤처지는 것이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비록 유아산업이 대기업은 아니지만 업체의 사업규모 등으로 봤을 때 중소규모 거래업체들의 연쇄부도사태가 불가피한 만큼 이번 사태가 포항 경제에 긴급한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철강경기 침체 등으로 지역 경기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마당에, 온갖 근거 없는 추측이 난무하는 것을 방지하고 빠르게 대책 마련을 모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동종 업계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냐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포항의 한 시중은행 임원은 “해당 기업의 부도로 지역 내 금융권과 하도급업체 등 타격을 입는 곳이 적잖을 것으로 보여 대책이 필요하다”며 “부도가 났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지역 상공인들은 비상이 걸려 사태를 파악하는 등 각종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포항 주요 기관에서는 어떤 대책이나 움직임이 있다는 소식을 아직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