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진규(오른쪽)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9일 전남도의회를 방문, 상호교류의 구체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홍진규 의회운영위원장은 19일 전남도의회를 방문해 명현관 의장을 예방하고,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동·서 화합 움직임에 발맞춰 양 의회간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상호 교류시기와 구체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진규 운영위원장은 “영·호남의 관계는 정치적인 문제에서 비롯되었지만 도민들 간의 갈등의 이유는 없고, 오히려 지금은 동·서간의 문제보다 중앙과 지방간의 문제가 심각하다”며 전남도와 경북도가 손을 맞잡고 공동전선을 전개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경북·전남은 산업구조가 유사하고 국가의 양대 축으로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지방자치법 전면개정과 수도권 인구·경제 집중화에 대한 공동 대처 등 현안과제 해결에 함께 힘을 모아 나가자고 강조했다.

전남도의회 명현관 의장은 “지금까지 전남도민들이 피해의식을 갖고 있었던 것은 사실인 만큼 양 지역민들의 보다 우호적인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부터 서로 협력해 나간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환담에 이어 홍진규 위원장과 송현곤 전남도의회 운영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의원총회 등을 통해 교류방향을 정하고, 의장단간 상호방문과 함께 자매결연 체결, 실무추진협의회 구성 등을 시작하는데 합의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