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회 소회의실에서 `창조경제 선도지역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제정을 위한 입법공청회를 열었다. 이 법안은 지난 5월 19일에 이병석 국회 법제사법위원이 대표발의하고, 여야 의원 31명이 공동발의했는데, 국회가 세월호법에 묶여 공전하는 바람에 지금까지 처리되지 못했다. 이 법안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그것이 모아져 국가경쟁력을 높이자는 것이고, 중앙정부가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이 자리에는 포항지역 주요 기관장들이 전원 참석하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법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모든 가치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상황에서 “중앙정부가 어떻게 지역의 경제를 창조적으로 이끌어갈 것인가”하는 것은 국토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필수 과제이다. 이 자리에서는 몇몇 전문가들의 강연도 있었다. 미국 실리콘벨리와 같이 교육과 연구와 창업이 3위1체를 이룰 여건이 된 곳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고, 포항지역은 이같은 여건이 가장 잘 조성된 지역이라는 말도 나왔다.

입법공청회가 있던 날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는 포항지역 R&D 관련 기관장들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연구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내자”는 결의를 했고, 포항시 주관으로 2개월에 한 번씩 모임을 갖고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할 사항을 발표하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갖자는데 합의했다. 연구는 각 기관이 독자적으로 하지만 연구결과가 현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려면 연구기관 간의 협력이 필요하고, 산업체와의 협의는 더 긴요하다. 연구결과가 현실에 활용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있다면 그것은 엄청난 인력낭비이고 예산낭비이다.

서울에서 이같은 논의가 벌어지는 한편, 포항시는 19일 `창조도시 건설을 위한 분과별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시는 9월 초 창조도시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한 `강소기업 육성분과`, 영일만항 활성화를 위한 `물류산업육성 분과`, 차별화된 해양관광 육성을 위한 `해양관광육성 분과`, 정이 흐르는 도시를 위한 `시민행복도시 추진 분과`등 4개 분과를 만들어 구체적인 대안과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국회와 포항시가 이렇게 `정치·행정`적으로 손발을 맞추어 함께 노력하고, 포항지역의 유수한 연구기관들이 긴밀한 협력과 정보공유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내고, 작지만 강한 기업이 만들어져서 새로운 경제활력소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창조경제이다.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고, 끝 없이 발전하는 세계조류 속에서 쉴새 없이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가지 않으면 낙후하게 돼있는 시대이다.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연구 개발, 새로운 제품 창조를 위한 노력만이 지역이 살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