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도지역 지정 특별법` 공청회 지역인사 대거 참석 힘보태

▲ 19일 국회에서 열린 `창조경제 선도지역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입법 공청회`에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항을 창조경제 선도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밑바닥 작업이 시작됐다. 창조경제특별법은 창조경제가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관계부처 장관이 시·도지사 의견을 들어 선도지역을 지정토록 했다. 지역 내 기술주도형 강소기업을 육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뜻도 담겼다.

19일 새누리당 이병석(포항북)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창조경제 선도지역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입법 공청회`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구미의 김태환·심학봉 의원, 김천의 이철우 의원, 박명재 의원을 비롯해 이강덕 포항시장 등 특별법 제정에 관심을 가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관련기사 3면> 창조경제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면, 기술주도형 강소기업이 주체로 지역의 대·중소·중견기업이 연계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도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 이광형 원장은 “고용이 늘지 않으면 사회는 불안과 갈등 속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있고, 따라서 새로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육성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이러한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제 대학은 새로운 지식의 발굴과 함께 이를 기업화하는 과정인 `창업`역할을 새롭게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이 원장은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예로 들고, “교육와 연구, 창업이 삼위일체가 되는 상황을 만들고, 이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연구원 김병태 연구위원은 특별법의 필요성에 대해, △지역의 창조경제 구현 거점지구 육성 △산·학·연·관의 협력으로 민간 주도의 추진체계 구축 △강소기업 중심-대기업 지원형 생태계 조성을 거론했다.

더욱이, 김 위원은 “대학과 연구소, 기업이 집적된 포항의 R&D 여건은 수도권과 영남권의 생산을 크게 유발할 수 있다”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병석 의원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창조경제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키워드”라며 “이번 특별법은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도 “특별법은 창조경제를 활성화하여 고용률을 제고하고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자하는 뜻이 담겨 있다”며 “포항은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어가는 거점도시로서 창조경제의 아름다운 꽃을 피워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창조경제 특별법`은 지난 5월 19일 이병석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여야 의원 31명이 공동 발의한 법안으로, 창조경제를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담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