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서 솟아나 솔향기 머금으니 아담하구나

▲ 천혜의 불영계곡에 자리해 국내에서 가장 길고 때 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울진 천축산은 명 사찰 불영사와 이웃하고 있어 다시 찾고 싶은 산이다.

동해 바닷가 쪽으로 갈 때마다 필자는 늘 애끈한 마음이 든다. 어릴 시절부터 청년시절을 동해바다를 보며 자라나서 그런지 성인이 된 지금도 동해바다를 보면 반갑기 그지없고, 생각만 해도 가슴은 푸른 파도처럼 출렁거린다.

고향까마귀도 반가운 판에 동심과 추억이 흠뻑 우러나는 동해안의 바다 풍경이 반갑다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그리워하고 있는 터에 어쩌다 고향 쪽이나 동해바다가 있는 곳을 가게 되면 절로 신이 난다.

그래서 이번 등산은 동해안 천축산으로 정하였다. 대구에서 천축산으로 가려면 7번 국도를 이용해 고향땅 영해, 병곡을 지나게 되니 마을이나 동해바다를 보면 또한 좋지 아니하겠는가.

지난주에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일요일에 울진 불영사에서 행사가 있다는 소식인데 주말마다 등산하는지라 일정이 어떠한지 물어온 것이다. 가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이라 오전에 불영사에 들려 일을 마치고 인근의 산을 타기로 결정하고서 찾은 산이 천축산이다.

능선길 올라 바위 군락지·북바위봉서 바라보는 수려한 자연경관 일품
나무숲 우거진 남릉고갯길 솔내음 `솔솔`… 가을정취에 행복산행 기분

필자가 산행지로 이동할 때에는 주로 산악회가 마련한 전용버스를 타고 간다.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기차나 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데 이번만큼은 자가용으로 가야하니 마음에 부담이 된다.

평상시 같으면 귀가하는 관광버스에 편하게 앉아서 그날 산행을 정리해보고 또는 느낀 소감을 적어 지인들에게 보내는 게 또 하나의 등산후의 기쁨이기도 한데, 직접 운전을 하게 되면 차운전에 신경을 쓰게 돼 등산 때에는 자가용 운전을 하지 않는 게 상례화됐다.

그렇지만 불영사에 일이 있어 어쩔 수 없이 차를 몰았는데 대구에서 출발해 영덕 고향마을 지나면서 옛 추억도 잠깐 생각해보고 낮익은 마을 풍경을 하면서 바다가로 가니 기분은 좋다.

집에서 출발해 포항에서 7번 국도를 타고 가다가 울진에서 36번 지방도로에 접어들어 10분쯤 달려 불영사 계곡에 있는 휴게소 주차장에 도착했다. 필자는 오늘 일정을 감안해 불영사 사찰 내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하기로 하고 했다.

차를 주차시키고 사찰 안으로 걸어 들어가니 행사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와 있었다. 필자는 행사팀을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서 용무를 마친 다음에 주지스님께 인사 올리고난 후 산행을 위해 사찰을 빠져나왔다. 가을산속의 불영사는 몇 번 봐도 늘 아담한 모습이다.

참고로 불영사를 소개해보면 울진의 유명한 불영계곡 안에 위치한 조용한 사찰로 조계종 제11교구 불국사의 말사이다. 신라 진덕여왕 5년(651년)에 의상 대사가 창건한 절로, 고려 공민왕 19년 유백유가 지은 `천축산불영사기`에 그 기록이 나온다.

▲ 가을 볕 속에 빼어난 경치를 펼치고 있는 불영계곡 모습.

의상이 동해안을 따라 올라오다가 해운봉에 올라 북쪽을 바라보니 서역의 천축산을 옮겨온 듯한 지세가 있어 못을 메워 절을 지었는데 동쪽에 청련전 3칸과 무영탑 1좌를 세우고 천축산 불영사라 하였다고 한다.

창건 이후 조선조 임진왜란 때 화재 등 사유로 여러 차례의 중수를 거쳤으며, 최근의 일로는 1991년 현재 주지 심전 일운 스님이 불영사에 오고부터 `동해 일원의 최대 비구니 참선도량`으로 변모됐으며, 주변의 금강송 숲길과 아름다운 연못이 명품으로 소문나 있는 명사찰이다.

불영사를 안고 있는 천축산은 높이 653m에 낮은 산이긴 하지만, 울진의 자랑인 불영계곡 주변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성류굴과 동해바닷가의 망양해수욕장 등으로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각설하고, 필자는 불영사를 안고 있는 천축산 본격 등산에 오른다. 승용차 안에서 등산복으로 갈아입고는 매표소와 불영사 중간지점인 굴참나무가 잇는 곳에서 들머리를 잡고 산에 오른다.

등산코스는 북바위골을 거쳐 북바위봉에 올랐다가 천축산 정상으로 가서 다시 원점 회귀하는 코스인데, 천축산 정상에서 검은골을 지나 밭치밭으로 내려서는 하산 길도 있다.

또는 반대로 밭치밭을 등산 들머리로 하여 산 정상에 올랐다가 북바위봉을 거쳐 불영계곡 주차장으로 가서 계곡을 구경하고 불영사에 들리는 코스도 있는바, 불영사가 참선도량이어서 등산복 차림으로는 비구니승들의 수도 정진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을 맑은 날씨에다가 공휴일이다 보니 비교적 조용한 곳인 이곳 천축산에도 등산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그 사람들과 함께 등산 초입길을 시작한다.

등산 전에 불영사에 들려 좋은 말씀도 듣고 또 오랜만에 알고 지내던 태진아 등 가수들과도 만났으니 편안한 마음이라 산에 오르는 발걸음도 가볍기도 하다.

길을 따라 걸어서 남릉고개로 오른다. 나무숲이 우거진 길을 따라 걸어가니 갈림길이 나오고 그곳에서 합수곡 방향으로 계속 걸어가니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 길은 북바위골을 거쳐 북바위봉에 오르는 길이고, 오른편 길은 545봉으로 해서 북바위봉으로 오르는 길인데 필자는 올라갈 때는 545봉을 타기로 했다. 천축산이 해발 653m이어서 그리 높은 산이 아니라 오르는데 큰 무리는 없다.

소나무 향내 가득 풍겨오는 가을산을 따라 여유 잇는 마음으로 20분 정도 올라가서 545봉을 만나고 다시 왼쪽 방향으로 틀어 북바위봉으로 향한다.

▲ 자연경관이 수려한 북바위봉, 뒷산을 배경으로 한 필자.

산 능선에 올라타고서 등산나온 사람들과 무리를 지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가을 산을 걷는 일이 즐거움이다. 필자는 주로 전문 산악회와 동행하는 까닭에 일행들과 가면 좋은 점도 있지만 홀로 등산와서 산을 찾은 등산마니아들과 함께 걷는 산길도 또한 좋다.

그 능선길을 40분 정도 걸어가니 바위들이 군락을 이루는 암군들이 있고, 그 옆에 높이 642m의 북바위봉이 자리하고 있다. 북바위봉의 바위도 멋있지만 여기서 보는 조망권 역시 아름답다.

등산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어 부탁해 사진을 한 장 찍었다.

저 아래 불영계곡이 펼쳐지고 아침에 다녀온 불영사도 보이고 고개를 돌려 동쪽으로 보면 동해바다가 멀리서 그리움처럼 펼쳐지고 있다.

북바위봉에서 잠시 머문 후 발걸음을 재촉해 1km 정도 걸으니 595봉이 앞에 서 있다. 봉우리를 한 바퀴 돌아본 뒤에 바로 앞에 보이는 천축산 정상으로 걸음을 옮긴다.

▲ 등산 도중의 `독도사랑` 퍼퍼먼스.

595봉에서 천축산 정상까지는 500m거리다. 빠른 걸음걸이로 가니 15분정도 걸리는데 정봉에 해 필자는 잠시 숨을 고른다. 천혜의 자연 속에서 풍경이 빼어나다는 불영계곡을 다시한번 보며 숨을 크게 쉬면서 울진 땅의 정기를 받아들인다.

어느 산이든 정상에 서면 기분이 좋다. 그곳에서 올라오던 길을 내려다보면서 멀리 가까이에 있는 주변의 풍경을 보노라면 지금까지 힘들었던 것은 한 순간 사라지고 다시 새 힘이 돋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그것이 바로 등산의 묘미가 아니가 생각해본다.

이제 하산할 일만 남았다. 여기서 직진해 하원마을 밭치밭 쪽으로 내려가는 등산객들도 있지만 필자는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었기 때문에 원점 회귀 등산을 해야 한다. 올라오던 길을 따라 내려서니 초행길이 아니라 힘이 훨씬 덜 든다.

다시 595봉과 북바위봉을 거쳐 북바위골로 접어든다. 내려서면서 보니 등산로에 소나무 몇 그루가 멋진 모습으로 서 있다. 사실 소나무는 자라온 토양에서 그대로 서 있음인데 이를 보는 사람들의 눈에 멋있게 비쳐날 뿐이다.

그런 생각을 하며 잠시 바위위에 올라 휴식을 취하며 조금 전 다녀왔던 천축산 정상과 저 아래 아담하게 자리한 불영계곡을 내려다보니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 천축산에 등산을 잘 왔다는 생각이 든다.

필자는 빼어난 경치의 주변 풍경들을 바라보다가 솔향기가 그윽하게 묻어나는 가을산의 정취에 흠뻑 빠져들어 천축산을 마음에 담는다.

▲ 손경찬/수필가·예술소비운동 본부장

“울진의 자랑/ 불영계곡 너머에서/ 솔향기 그윽이 풍겨나는 산이/ 바로 천축산이다./ 인도와 중국에 있는 명산,/ 천축산을 닮았다하여/ 이름마저 그대로 부른다.// 계곡 아래로/ 깎아지른 벼랑과 너른 암반들/ 그 주변에 펼쳐진 명경들은/ 자연의 순결함에 빛나는데/오늘도 나는 편안한 마음으로/ 산속 호젓한 길 따라 걸으니/ 세상 부러울 게 하나 없다네.”(자작시 `울진 천축산에 올라`전문)

아름다운 풍경에 잠시 넋을 놓고 있다가 다시 짐을 챙겨 북바위골로 내려선다. 50분 정도 걸어 합수곡 지점에 도착하고 다시 남릉고개를 지나서 아침에 올랐던 굴참나무가 있는 들머리로 빠져 나와 산행을 마쳤다. 뜻하지 않게 맛본 행복한 산행이었다.

울진 천축산. 비록 높이는 그리 높지 않지만 천혜의 불영계곡에 자리해 국내에서 가장 길고 때 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산이고, 명 사찰 불영사와 이웃하고 있으니 등산마니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가을 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