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인력·장비 부족 드러나

대구 뇌연구원이 본격 운영을 앞두고 턱없이 부족한 인력과 함께 비정규직 직원이 70%에 달해 속빈 강정이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23일 새누리당 서상기(대구 북구을) 의원에 따르면, 대구 뇌연구원은 뇌연구촉진법 제17조에 따라 국가 뇌연구 역량을 결집하고 글로벌 뇌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 12월 설립·연구실험실, 실험동물실 등 주요시설이 올해 10월 대구 첨단 의료복합단지에서 신축 완료됨에 따라 기존연구실에서 이전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서 의원은 “이제 주요연구시설이 완공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해야 되는데, 준비상태를 살펴보면 과연 뇌연구를 하겠다는 것이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과학기술연구를 위해 우수인력 확보는 필수인데, 뇌연구원 인력은 원장을 포함해 54명뿐이고 그마저도 비정규직이 68.5%에 달해 과연 이래서 연구나 할 수 있겠나”고 반문했다.

서 의원은 “대구시는 어려운 재정상황에도 약속을 지켰으니, 이제는 중앙정부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국가주도 뇌연구 사업 진행은 세계적인 추세인 만큼 다른 나라 정책과 어깨를 나란히 해도 모자란데 비정규직만 데리고, 장비도 없이 연구하라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