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선비문화축제` 26일까지 선비촌 일원서 개최

▲ 한국인의 정신문화를 테마로 한 `2014 영주선비문화축제`가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영주시 순흥면 선비촌 일원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전경.

영주시가 유불문화가 살아 숨쉬는 정신적·문화적 특성, 선비 문화의 계승발전을 통한 지역의 정체성을 다지기 위해 2008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선비문화축제가 올해로 7년째를 맞고 있다. 시는 `영주=선비`라는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해 우리나라의 인성가치 형성의 본향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고 있다.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영주시 순흥면 선비촌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2014 영주 선비문화축제`는 `나도 선비다`라는 주제로 지역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축제 참가 동기 부여 및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중점을 두고 펼쳐지게 된다.

`나도 선비다` 주제로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 진행

선비문화의 재조명으로 현시대에 필요한 지혜를 찾아보는 선비문화 축제는 자연과의 교감 속에서 정신적 자유와 학문적 깊이를 완성했던 선비의 삶을 만나고 경험하는 귀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축제장에선 달과 구름을 벗 삼아 자연 속의 안빈낙도의 삶을 추구했던 선비의 격조 높은 `풍류`를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 생활상 체험과 과거 선비길 걷기, 전국 장승 깎기 대회를 비롯해 민속놀이 체험, 전통음식, 도자기, 전통매듭, 전통자수, 한지공예 체험 등 관광객들의 참여를 이끄는 행사도 많다.

선비촌 죽계루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선비축제 고유제를 시작으로 전국 한시백일장, 선비고을 장기대회, 전국 유림 지도자대회 등 의미 있는 행사들이 펼쳐진다.

이외에도 안향 선생 전국 휘호대회와 선비문화 골든벨, 외줄타기 공연, 퓨전콘서트, 어린이 한자왕 선발대회 등 옛 선비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곳곳에서 이어진다.

남사당 초청 외줄타기 공연, 관광객체험이벤트 선비상소 `시장에게 아뢰오`, 선비고을 나들이, 사랑과 희망의 노래, `정도전 사상이 이 시대에 주는 정신과 교훈`, `동북아 경제통합에 대한 유교문화의 역할` 등 특강도 함께 한다.

□영주의 대표적 선비 안향과 정도전

안향(1243~1306) 선생은 밀직부사 부의 아들로 현재의 영주시 풍기읍 죽계 상평리에서 태어났다. 초명은 유, 자는 사온, 호는 회헌이다. 안향 선생은 우리나라 유교의 최고봉으로 중국으로부터 성리학을 도입하고 미신타파와 민풍을 쇄신 시키는데 노력한 인물이다.

특히 학문에 관심이 많았던 안향 선생은 왕에게 건의해 문무백관으로 하여금 6품 이상은 은 1근, 7품 이하는 포를 내게하고 이를 양현고에 귀속 시키고 이에 발생한 이식을 인재양성에 충당하도록 해 국가 운영의 동량을 육성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한국유학의 성지 소수서원을 세운 주세붕 선생은 1542년 우리나라 성리학의 비조 안향을 주향하는 회헌사를 설립하는가 하면 소수서원 내에는 안향 선생의 영정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오고 있다.

조선개국의 이성계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바로 정도전이다. 정도전은 영주가 고향이며 향리집안 출신으로 고조부가 봉화호장 공미이고 아버지는 중앙에서 벼슬을 해 형부상서를 지낸 운경이다. 1392년 4월 정몽주가 이방원에게 살해되고 반대세력이 제거되자 같은 해 7월 조준, 남은과 함께 이성계를 새로운 왕으로 추대해 조선왕조를 개창했다. 정도전은 개국 직후 17조목의 편민사목에 관한 태조의 교지를 지어 새 왕조의 국정 방향을 제시한 조선개국과 개혁정치의 선봉에 선 인물이다.

정도전은 천민 지역에서 귀향 생활과 오랜 유랑 생활을 통해 백성들의 고통을 직접 목격해 백성을 잘살게 하는 것이 올바른 정치의 방향이라 생각해 윤리적 기준을 바탕으로 한 재상 중심의 왕도정치를 이상으로 삼았다.

 

□인재 배출의 요람 소수서원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에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은 신제 주세붕(1495~1554)선생이 백운동 서원으로 창건한데서 시작됐다.

1548년 풍기군수로 부임한 퇴계 이황이 백운동서원을 공인화 하고 사액서원화를 위해 주청하자 이를 받아들인 명종이 대제학 신광한에게 서원의 이름을 짓게 해 이미 무너진 유학을 다시 이어 닦게 했다는 뜻을 담은 소수서원으로 명명하고 1550년 2월 친필편액을 하사하고 사서오경·성리대전 등의 서적과 노비를 하사하면서 460년간 이어오고 있다.

소수서원은 조선시대 후기에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그 명맥을 유지한 47개 서원중의 하나며 소수서원이 문을 닫는 1888년까지 총 400여 명의 유생이 수학하고 월천 조목, 초간 권문해, 학봉 김성일과 그의 4형제 등은 소수서원이 배출한 주요 인물이다.

□선비란

선비는 전근대 사회에서 학식과 인품을 갖춘 사람에 대한 호칭이다.

선비는 한자어의 사(士)와 같은 뜻으로 우리말의 선비는 몽골어에 어원을 둔 어질고 지식이 있는 사람을 뜻한다는 설이 있다.

2세기 말 엽 고구려의 을파소는 재상으로 부름을 받자 때를 만나지 못하면 숨어 살고 때를 만나면 나와서 벼슬하는 것이 떳떳한 일이라고 해 선비의 나가고 물러서는 도리를 제시한 바 있다. 또, 유중교는 선비란 조정에서 아무것도 받은 바가 없더라도 그의 자리는 천위요, 그의 임무는 천직이라 해 천명에 따르는 선비의 지조와 지위와 직책을 내세워 군주의 세속적 권력을 넘어설 것을 주장했다. 따라서 왕권에 지배되지 않는 선비의 지조와 부당한 왕명을 거부할 수 있는 선비의 천직을 강조했다.

□옛 선비의 활동

조선시대 선비들의 생활은 배우 엄격한 규범을 지니고 있었다. 선비는 관직에 나가면 임금을 도와 정치를 담당하고 현직에서 물러나 은거해도 도를 강론하여 밝히고 실천했으며 유교적 도덕규범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생활로 대중들을 교화하는 사회적 책임을 져야했다. 선비는 평생 학문을 게을리하지 않고 그 학문의 성격은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도리를 체득하고 실천해 인격적 성취를 목표로 했다. 선비가 벼슬에 나아가기를 어려워하고 물러서기를 쉽게 여긴 것은 부귀와 욕망을 버리고 불의에 거부하는 비판정신을 지키는 정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선비정신의 구현

선비가 지향하는 핵심적 가치는 세속적 이익을 억제하고 인간의 성품에 뿌리한 의리다. 따라서 선비정신은 곧 의리정신으로 나타난다. 조선시대 선비들은 선비의 품격과 지조를 철저히 각성했다.

퇴계 이황은 선비는 천자와 벗해도 참람하지 않고 왕이나 공경으로서 빈곤한 선비에게 몸을 굽히더라도 욕되지 않다고 해 정의 있고 당당한 선비의 고귀함을 강조했다.

이이는 사람이 조정에 있어서 사업을 베풀면 나라가 다스려지나 사람이 조정에 못있고 공허한 일을 하면 나라가 어려워진다고 해 선비가 국가를 바르게 다스리게 하는 주체임을 강조했다.

□ 축제 주요 행사일정

△10월23일 = 선비문화축제 고유제, 전국 한시 백일장, 전국 유림지도자대회, 선비 생활 재현 및 체험, 영주 옛 선비 추모 현장 탐방.

△10월24일 = 선비고을 나들이 행사, 정도전사상이 이 시대에 주는 정신과 교훈 특강, 선비문화 마당놀이.

△10월25일 = 안향 선생 휘호 대회, 회헌 안향 선생 선양 국제 학술대회, 전국 죽계백일장, 영주선비축제 발전방향 세미나.

△10월26일 = 어린이 한자왕 선발대회, 올해의 청소년 선비 선발, 어린이 한복 맵시대회. 전국 장승깎기대회.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