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송면 이주노동자센터 50여명 무료진료

▲ 포항의료원은 지난 16일 `찾아가는 행복병원`을 열고 외국인 이주 노동자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포항의료원(원장 변영우)은 지난 16일 남구 대송면 이주노동자센터(다목적복지회관)에서 건강보험이 없는 의료취약 대상자들을 위한 무료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검진은 내과전문의를 중심으로 한 10여명의 의료진이 참여해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외국인 이주노동 근로자와 외국인 임산부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특히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이 처한 취약한 의료환경을 고려해 내과 및 근골격계 검사를 중심으로 기초검사부터 심전도, 혈액검사, 전신X-ray 등 특수장비까지 동원해 체계적인 진료와 검사 및 의약 처방이 이뤄졌다. 또한 건강보험혜택이 주어지지 않아 병원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임산부들을 위한 검사도 함께 실시하고 향후 산전초음파 진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포항의료원 관계자는 “지역 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경북도민을 위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지역 내 소외된 대상자를 찾아 지속적으로 지원을 할 것”이라며 “건강 안전망 확보와 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민을 위한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2년부터 시행된 포항의료원의 `찾아가는 행복병원`은 이주 노동자들을 포함한 외국인 가정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