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성 사망자수 일년새 61명→72명
건설업종 사망사고 비중이 가장 높아

대구 경북지역 산업재해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청장 황보국)은 올 7월 기준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산업재해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재해자는 5천22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5천179명에 비해 조금 증가했고, 사고성 사망자는 지난해 61명에서 올해 72명으로 11명이 늘어났다.

이는 전국 6개 지방노동청 중 대구청만 유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대구·경북지역 산재의 사고성 사망을 업종별로 보면 건설업에서 33명으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제조업 20명, 서비스업 8명 등의 순으로 발생했다.

특히 건설업종의 사망사고는 아파트·백화점 등 공사금액 120억 이상 대규모 건축현장에서 13건, 20억 미만의 상가·다세대주택 등 소규모 건설현장 15건씩으로 분석돼 공사현장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골고루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별로는 건설공사가 활발한 달성군 4건을 비롯해 동구·중구 3건, 수성구 2건 등으로 달성군과 동구에서 발생 빈도가 높았고, 유형별로는 추락 19건, 깔림 4건, 충돌 3건 등의 사망사고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올 9월들어 경북 군위군 터널공사 현장에서 낙반 사고로 외국인 근로자 2명이 사망했고, 대구비산염색공단 내 사업장 지붕 판넬 교체 작업 중 2명이 추락 사망하는 등 잇따라 사고성 중대재해가 발생하면서 대구·경북 산업재해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에 따라 대구노동청은 최근 청사 회의실에서 각 지청장 및 안전보건공단 지사장을 소집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특별대책 기관장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섬유·자동차부품업종 등의 생산 증가, 대구국가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혁신도시 등의 공동주택, 상가 등 건축물량 증가로 재해지수 증가에 따른 기획 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어 산재 다발지역과 중소규모 건설현장 밀집지역에 대해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매월 집중감독을 실시해 근로자 추락, 전도, 충돌, 낙하·비래, 감김·끼임 등 5대 재래형 재해에 대한 안전조치 불량 사업장에 대해 작업중지, 사법처리 등 법집행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동종 업종·공종에 대한 사망재해 사례 전파, 사업주·현장소장 등 경영층 안전보건교육을 병행해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황보국 청장은 “직접적인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에 기인해 근로자를 사망케 한 사업주에 대해서는 관할 검찰청과 협의해 구속 수사 등 강력한 조치로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