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정황 포착… 한전과 시공비리 여부 등 수사확대

청도 송전탑 건설 반대 주민들에게 돈봉투를 돌린 사건과 관련, 주민들에게 전달된 돈의 일부가 송전탑 건설 시공업체들에서 나온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지난 18~19일 청도 송전탑 시공업체 2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한전에서 돈봉투를 마련한 시점에 시공업체 관계자와 통화한 기록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청도 송전탑 시공은 D사와 S사가 함께 맡고 있다. 경찰은 두 시공사가 주민들에게 살포한 돈의 주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시공 과정에서 금품이나 향응이 오갔는지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경찰은 이 전 서장의 자택과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 사무실, 이 전 지사장의 자택, 청도 송전탑 현장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당초 이 전 서장은 한전 대구경북 건설지사장에게 제안해 1천700만원을 받아 직원을 통해 전달했으며, 한전은 “해당 돈이 직원의 개인 통장에서 마련한 위로금 성격”이라고 각각 말했다.

하지만 이 전 지사장 계좌에서 500만원, 이 전 지사장의 아내 계좌에서 600만원이 출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처럼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 전달된 돈이 한전에서 마련한 별도의 자금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한편, 청도·밀양 송전탑반대대책공동위원회는 22일 “한전의 더러운 매수 음모, 강력한 수사를 촉구한다” 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청도/나영조기자

kpgma@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