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아카데미교육 “관광성 있다”며 담당자 셋 훈계
“세월호 직격탄 맞은 지역경제 돕지는 못할 망정…”

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독도수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독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울릉군 공무원들이 징계를 받아 논란이 되고 있다.

구체적인 이유는 세월호 참사로 전 국민이 애도하는 분위기인데 관광의 성격이 있는 독도아카데미를 개최했다는 것.

16일 울릉군에 따르면 경북도가 최근 독도아카데미 교육을 운영하는 울릉군 독도박물관 관장과 사무장, 독도아카데미 담당 등 관련 공무원 3명에게 훈계의 징계를 내렸다.

울릉군이 진행하는 독도아카데미는 대한민국 공무원들에게 독도 바로알기 교육과 독도현장 방문을 통한 국토사랑, 나라 사랑 등을 통해 교육점수를 주는 교육으로 관광성 교육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 징계가 논란이 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난 4월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여객선 안전 불감증이 확산되면서 이 교육의 시행 여부를 두고 고민하다 사고 이전에 이미 예정된 교육프로그램이어서 4월23~25일까지 교육을 마친 후 끝내려 했지만 언론보도를 통해 지적을 받자 경북도가 감사했다”며 “하지만 세월호 참사가 울릉 관광산업에 직격탄을 때렸고 농·수산물 판매 등 모든 경제가 관광을 통해 이뤄지는 만큼 관광객 감소는 울릉도 경제가 파탄으로 이어지는 건 뻔한 사실이다. 이런 어려운 울릉도 사정을 경북도가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공무원들에게 징계를 내리는 것은 정말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주민 K씨(55·울릉읍)는 “세월호 참사로 애도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울릉도 경제도 함께 파탄 나도록 가만 있는 것은 더더욱 안된다. 울릉도가 어려운 만큼 경북도도 적극적으로 나서 독도아카데미를 통한 울릉도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인천시는 북한이 백령도 폭격으로 관광객이 감소하자 특별 예산을 지원하고 인천시민은 물론 백령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운임비를 지원하는 등 백령도 경기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줬다. 하지만 경북도는 세월호 사건 이후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이 반토막 났지만 가시적인 지원 방안이나 울릉도를 찾는 경북도민들에게 운임비 할인 지원 조차도 없다”고 호소했다.

울릉/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