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훈련병 실수보다 제품불량쪽에 무게
수거 입장은 안밝혀… 재발 가능성 우려

속보= 해병대 교육훈련단 훈련장에서 수류탄 사고로 훈련병 1명이 숨지고 교관과 훈련병 등 2명이 부상한 사고<본지 17일자 1면 등 보도>와 관련, 같은 종류의 수류탄을 즉각 회수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번 사고가 나자 군은 훈련병이 사망한데다 수류탄도 이미 터져 사고 원인 규명의 결과는 당장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해명했다. 현재로선 수류탄 사고의 원인을 두고 품질 불량과 훈련병의 조작 실수라는 두 가지 경우의 수로 좁혀지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원인 파악에 앞서 해당 수류탄 제품군의 사용중지와 회수가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군이 사고 원인과 관련해 훈련병의 조작 실수보다 수류탄 불량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재발 방지를 위한 당연한 조치로 풀이된다.

신병훈련소 조교 출신 한 예비역은 “수류탄 투척의 경우 훈련병은 물론 감독자까지 모두의 목숨이 달려 있기 때문에 일대 일로 밀착해서 훈련을 진행한다”며 “조작 실수에 따른 대응 매뉴얼도 마련돼 있어 착오가 있었다면 해당 감독관이 모를리 없다”고 말했다.

문제는 군 당국 스스로 수류탄 불량에 사고 원인을 두면서도 해당 수류탄군의 수거 조치 등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는 등 경직되고 안일한 대응체계로 유사 사고의 재발 위험성을 키우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해병대 관계자는 “항공기 사고가 나면 해당 기종이 운항중지를 하듯 수류탄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제조사와 탄약고 책임자가 상급부대에 보고해 탄 사용과 불출 금지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사고 수류탄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가 내려졌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을 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훈련단은 이번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로 부대 자체 조사기관의 합동조사가 진행 중이며 수류탄에 대해서는 국방기술품질원, 탄약제조업체 등이 합동으로 정밀 조사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사고 발생 시 해당 부서와 기무·헌병·감찰 등이 합동 조사에 나서는 것이 원칙이라며 이번 조사도 매뉴얼에 따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