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검은돌장어`를 아십니까

▲ 영일만검은돌장어의 대표요리인 간장양념구이.

우리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에서 장어요리가 이미 일반화돼 식당의 단골메뉴로 정착돼 있다. 그러나 아직 동해안에서는 영일만검은돌장어 관련 요리문화가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은돌장어를 잡아 부산 기장 등으로 대부분 도매로 넘기기만 했을뿐 지역에서 소비시키는데에는 소홀히 한 결과다.

※ 글 싣는 순서

① 프롤로그
② 무엇이 다른가
③ 지역마다 다른 이름
④ 레시피 개발 한창
⑤ 돌장어 잡이 배에 타보니…
⑥ 포항 대표향토음식 비상 꿈

학계와 관계기관의 분석을 보면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영일만에서 어획되는 검은돌장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식감이 뛰어나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를 고루 갖춰 보양음식 및 건강식품으로는 안성맞춤이다. 몸에 좋다면 어디라도 찾아가는 것은 주변에선 흔히 볼 수 있는 일. 영일만검은돌장어도 서서히 알게모르게 입소문이 나면서 최근 찾는 이들이 발길이 이어지자 포항시가 성장가능성에 주목, 레시피 개발에 뛰어 들어 음식을 속속 개발해 내고 있다. 시가 목표로 하는 레시피는 소스에서부터 회와 구이 등 간편한 요리뿐만 아니라 영일만검은돌장어의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특색있는 조리법까지 다양하다. 검은돌장어 레시피 개발에는 현재 지역대학의 연구진과 향토요리가 등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다.

검은돌장어의 우수성은 한동대학교와 포항테크노파크의 공동 연구에서도 나와 있다.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에 활기를 불어넣어 머리를 맑게 해줄뿐 아니라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만성피로는 물론 허약체질 개선, 요통, 신경통, 관절염에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여성의 난소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름방지, 피부탄력, 노화방지에 도움은 물론 어린이의 발육증진과 시력회복에도 긍정적이다.

 

▲ 영일만검은돌장어의 대표요리인 매운고추장구이.
▲ 영일만검은돌장어의 대표요리인 매운고추장구이.

-다음은 지역에서 개발한 영일만검은돌장어 요리법.

△간장양념구이

-재료: 붕장어 500g, 간장 300cc, 물 300cc, 흑설탕 150g, 물엿 150g, 생강 30g, 건고추 20g, 파 50g, 양파 50g, 장어뼈 500g, 청주 300cc, 후추, 락교, 깻잎, 잔파, 깨

-만들기: 먼저 장어뼈, 양파, 파를 구워 양념을 넣은 뒤 50분 정도 끓인다. 뼈를 제거한 붕장어를 구운 다음 양념을 발라 구워낸다. 마지막으로 생강채, 초생강, 락교, 깻잎채, 잔파, 깨를 곁들인다.

△매운고추장구이

-재료: 붕장어 500g, 고추장 100g, 고춧가루 35g, 마늘 5g, 생강 2g, 청주 20cc, 설탕 10g, 물엿 20g, 소금, 락교, 레몬1/4개, 깻잎, 후추, 깨, 참기름

-만들기: 뼈를 제거한 붕장어에 칼집을 내 구운 다음 양념을 발라 구워낸다. 생강채, 초생강, 락교, 깻잎채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물회

-재료: 붕장어 200g, 오이 80g, 배 80g, 고추장 60g, 고춧가루 15g, 설탕 30g, 마늘 10g, 양파 10g, 청양고추 5g, 생강, 참기름, 소금, 깨, 김가루, 잔파, 새싹 3종

-만들기: 뼈와 껍질, 내장을 제거한 붕장어를 곱게 썰어 준비한다. 오이, 배는 곱게 채를 썰고 잔파는 잘게 썬다. 오이, 배, 새싹 3종, 깨, 김가루, 잔파를 함께 담아낸다.

△매운탕

-재료: 붕장어 500g, 우거지 200g, 숙주 60g, 부추 60g, 고사리 60g, 깻잎 30g, 홍고추 30g, 청양고추 50g, 파 50g, 고춧가루 30g, 된장 50g, 마늘 30g, 산초, 소금, 들깨가루 30g

-만들기: 내장을 제거한 붕장어를 넣어 끓인 다음 뼈를 발라낸다. 끓는 물에 데친 우거지, 숙주, 부추, 고사리에 파, 홍고추, 청양고추, 고춧가루, 된장, 마늘, 들깻가루를 넣어 끓인 뒤 깻잎, 소금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마늘, 고추, 산초를 곁들인다.

△찹쌀완자탕

-재료: 붕장어 300g, 찹쌀가루 100g, 미역 100g, 마늘 30g, 소금, 들깻가루 10g, 참기름, 후추

-만들기: 찹쌀가루는 뜨거운 물에 반죽해 완자를 만든다. 뼈를 제거한 붕장어를 2~3㎝크기로 썰어 미역과 참기름과 함께 볶은 뒤 찹쌀 완자, 들깻가루, 후추, 소금을 함께 넣어 끓인다.

/박동혁·김혜영기자

    박동혁·김혜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