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출신 탈랄 덜키<사진> 감독의 다큐멘터리 `홈스는 불타고 있다`(Returns to Homs)가 제11회 EBS 국제다큐영화제(EIDF 2014) 경쟁부문 대상으로 선정됐다.

EIDF2014는 지난 31일 저녁 EBS 스페이스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대상 등을 시상했다.

2014년 선댄스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작이기도 한 `홈스는 불타고 있다`는 시리아 내전 현장을 2011년 8월부터 3년간 생생하게 담아낸 다큐멘터리다.

심사위원단은 “`홈스는 불타고 있다`는 시리아에서 벌어지는 폭력에 대한 내부자의 가감 없고 솔직한 증언이자 전쟁이 얼마나 참혹하고 끔찍한 것인지 우리가 모두 아는 보편적 진실을 다시금 확인한 작품”이라고 밝혔다.

심사위원단은 이와 함께 “위험을 무릅쓰고 시리아 현실을 세계에 알린 용감한 감독 탈랄 덜키 감독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감독의 작가정신과 메시지가 가장 잘 구현된 작품에 수여하는 다큐멘터리 정신상에는 아담 위버·지미 골드블룸 감독의 `마지막 인형극`, 소재 구성과 실험성, 새로운 형식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하는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로라 바리 감독의 `아리엘`이 선정됐다. 또 어린이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에 수여하는 유니세프 특별상에는이승준 감독의 `달에 부는 바람`, TV 시청자와 상영관 관객의 투표가 반영된 시청자·관객상은 덕 블록 감독의 `112번의 결혼식`이 차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