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환 홍삼농축액

이제 곧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다. 추석엔 차례와 귀성길만 고민스러운 게 아니다. 풍성한 한가위의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추석 선물 살 생각을 하면 괜스레 마음이 바빠진다. 물질적인 돈이나 상품권을 준비할 것인지 의미 있는 건강 식품을 선물 할 것인지 고민했던 분들이라면 이에 깊이 공감할 것이다. 백화점 추석선물 매장 앞에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경북지역 특산품으로 올해 살만한 추석 선물을 소개한다.

■ 영주

△풍기 인삼

국내 재배인삼 최초 효시 지역인 영주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은 인삼 생육의 최적의 자연환경 요소로 500여년을 이어온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인삼 생산 지역이다.

풍기인삼은 수삼 뿐만아니라 홍삼으로 가공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풍기인삼은 내용 조직이 충실하고 유효 사포닌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같은 분량을 달여도 타 지방 인삼에 비해 농도가 짙고 향기가 좋으며 육질이 단단하고 중량이 무거우며 약효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인삼의 종류에는 밭에서 캐낸 원형의 수삼, 건조시킨 건삼, 가공한 홍삼 등으로 구분된다.

제품 : 김정환 홍삼액 80㎖×30포 7만2천원, 김정환 홍삼농축액 120g 9만4천원 등
구입처 : 풍기인삼공사 영농조합법인 김정환 홍삼(054-638-2304)

 

▲ 상주 사과
▲ 상주 사과

△영주사과

국내 최고 사과 재배 및 생산 지역인 영주시에서 생산되는 영주 사과는 제품성이 우수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영주 사과는 소백산 기슭의 천혜의 자연적 환경과 풍부한 일조량과 적절한 강우, 맑은 공기와 물을 바탕으로 최고 품질의 사과를 생산 할 수 있는 최적의 재배 조건을 갖추고 있다.

영주 사과는 껍질이 얇고 향기와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큰 일교차로 과육이 단단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영주 사과는 우수농산물 인증제(GAP), 썬 플러스 등 환경 친화형 재배로 껍질째 먹는 사과의 생산과 과중, 빛깔, 체형, 당도별 선별 기능을 갖춘 농산물유통센터를 연중 운영해 균일한 상품 유통 체계를 갖추고 있다.

사과에는 비타민C와 나트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미용, 고혈압 예방, 소화촉진, 불면증, 빈혈, 두통에 효과가 있다.

또, 사과로 만든 식초는 화상, 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품종 : 홍로 5㎏ 4만~5만원.
구입처 : 풍기농협 백신지점(054-636-3209)

 

▲ 예천 참기름
▲ 예천 참기름

■ 예천

△예천참기름

예천참기름은 낙동강변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재배해 국내 최대 최고의 참깨주산지로 전국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다.

태우지않고 볶아 한 번만 착유, 발암물질의 원인이 되는 벤조피렌이 검출되지 않는 진품 참기름만 생산하고 있다.

·참기름 선물세트 3만3천~9만원
·어무이참기름: (054)653-0069, 652-0069
·지보농협: (054) 653-3900

△소백산 용두황태

백두대간 소백산 용두리 해발 700고지의 일교차가 큰 깊은 산속에서 산바람으로 건조해 부드럽고 깊은 맛의 오염되지 않은 청정 지역 황태다.

보관 시 화학약품이나 농약성분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 명품황태로 평가되고 있다.

·황태종합 선물세트 : 3만5천~4만5천원
·황태선물세트(10마리 포장 40~45㎝): 3만~4만원
·구입처: (054)556-5900

■ 상주

△고랭지 포도

2006년 고랭지포도특구로 지정된 상주포도는 해발 240m 이상의 중산간지대에서 생산되며 일조량이 많고 밤낮의 일교차가 커 18˚bx이상의 전국 최고 당도를 자랑한다.주 품종은 향이 풍부한 최상급의 캠벨 포도로 2천700여 농가가 1천836ha에서 3만t을 생산해 700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가격 : 5Kg 4만원. 구입처 : 서상주농협(054-533-4016)

△꿀배

세계로 수출되고 있는 상주배는 연평균 11.9℃, 1천200mm의 강수량과 2천570시간 이상의 일조량, 그리고 황토질 토양의 재배조건 때문에 최상품의 배가 생산된다.

품종 : 원황, 가격 : 7.5Kg 2만5천원 구입처: 외서농협(054-532-7005)

△사과

속리산 기슭 중부내륙 산간지역의 상주사과는 자연재해가 거의 없고 결실기 밤낮의 일교차가 커 사과의 색택이 선명하고 당도가 높으며 과육이 아삭아삭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저장보관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사과 특유의 맛과 향이 살아있는 상태로 출하함으로써 추석명절 제수용품과 선물용으로 딱이다.

품종 : 홍월, 가격 : 5Kg 3만5천~4만5천원, 구입처 : 대구경북능금조합 상주지점(054-532-2404)

△복숭아

최근 복숭아 주산지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상주는 유명, 엘바트, 스미골드 등의 품종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 과일의 최대 수요시기인 추석명절을 겨냥해 집중 출하하고 있다.

가격 : 4.5Kg 1만5천~2만원, 구입처 : 남상주농협(054-531-0802)

 

▲ 흑마늘진액
▲ 흑마늘진액

■ 의성

△흑마늘진액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장수 식품 중 하나인 마늘. 이미 대한민국 대표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은 마늘이지만 흑마늘의 효능에 대해선 다소 생소하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효능의 10배의 효능을 지녀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건강식품중 하나다.

흑마늘은 특히 의성마늘만을 사용한 의성농산 흑마늘진액은 다른 임의적인 첨가물 없이 오직 의성흑마늘만을 정제수에 넣어 24시간 이상 대류추출방식으로 추출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제품은 80ml 30포(1개월)로 구성돼 1일 1회, 1팩을 오전시간으로 챙겨서 먹으면 가장 좋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먹을 수 있다. 한지형 의성마늘만을 사용해 생산한 흑마늘 제품임을 보증할 수 있는 품질인증마크를 부착하고 있다. 이는 지식경제부에서 선정한 경운대 지역연고산업육성 사업단과 의성군이 공동으로 인증하는 품질인증 마크다.

의성농산영농조합법인은 추석을 맞아 의성농산영농조합제품 중 유기농 흑마늘진액, 통흑마늘을 제외한 모든 제품을 2+1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구입처:의성농산영농조합법인(054-832-2850).

▲ 경산 뚝배기 상품
▲ 경산 뚝배기 상품

■ 경산

△대추

전국대추생산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경산대추는 풍부한 일조량으로 알이 굵고 무기질과 비타민, 사포닌, 알칼로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해 하늘이 내려준 건강식품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대추를 활용한 각종 제품이 생산되고 있는데 제사용품인 말린 대추를 비롯해 씨를 제거한 대추슬라이스, 대추 발효 초, 대추 빵·과자, 한과 등이 생산되고 있다.

△경산포도

당분과 산, 펙틴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노화예방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포도의 경우 MBA는 맥반석 토양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며 전국 최초의 MBA 주산지로 알려졌다.

단일지역 전국 최대의 시설재배단지를 자랑하는 거봉은 높은 당도와 자연친화적 빛깔과 풍부한 수분함량으로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뚝배기식품

전통된장은 재래메주와 알 메주, 재제염을 가공처리 해 간수를 뺀 장 담그기 특수소금으로 6개월간 재래장독에서 숙성시키고 나서 간장을 빼지 않은 무방부제 제품으로 어머니의 정성과 넉넉함을 느낄 수 있다

웰빙 된장은 순수 국산 콩으로 만든 재래된장에 청정해역과 자연에서 채취한 무공해 천연 재료와 유근피, 홍화씨 등에서 추출한 여러 가지 인체에 유익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고급 건강식이다.

간장은 100% 메주와 천일염을 가공해 만든 특수소금으로 30년 이상 된 재래장독에서 6개월 이상 전통 발효비법으로 자연 숙성시켜 간장의 색깔이 맑고 각종 요리가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의성/김현묵기자 muk4569@kbmaeil.com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