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출범후 첫 대규모 행사
체육관·경기장 등 정비 마무리
시민 합심 `명품체전` 완벽 준비

▲ 고윤환 문경시장이 제52회 경북도민체전 준비상황을 시민운동장 현장에서 직접 지휘하고 있다.

【문경】 문경시가 오는 29일 열리는 제52회 경북도민체전을 앞두고 성공개최를 위한 열기로 뜨겁다.

문경시는 이번 도민체전은 민선 6기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대규모 행사인데다 세월호 참사 이후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점을 감안해 차질없는 준비를 마쳤다.

도민체전은 도내 23개 시·군의 체육인과 도민이 한데 모여 육상 등 25개 종목의 기량을 겨루는 대회다.

선수 9천여명과 임원단 2천여명 등 개막식 당일만 3만여명이 모이는 도 단위 최고의 스포츠 축제다.

개회식 참관인원 3만명을 비롯해 시·군 응원단 및 자원봉사자, 부대행사 참가자, 경기보조원 등 경기장 총 관람인원은 15만명 내외로 예상된다.

문경시는 특히 개도 700주년과 신도청시대를 맞아 열리는 이번 도민체전을 국군체육부대 홍보와 지역의 우수한 문화관광자원을 알리는 특색있는 대회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만남과 소통으로 300만 도민이 어우러지는 `화합체전, 친절과 미소로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행복체전`, 경제가 살아나는 `알뜰체전`, 세계적 스포츠 도시로 성장하는 `도약체전`을 주제로 정했다.

대회준비위원회는 문경지역 기관단체장, 국회의원, 도·시의원, 기업체 대표, 교육, 금융, 체육 관계자 등 각계각층 인사 800여명으로 구성했다. 대회마크와 마스코트, 포스터는 지난해 2월부터 전국 공모를 거쳐 지난 5월 확정했다.

이번 도민체전은 국군체육부대, 문경시민운동장, 보조경기장을 비롯한 공공시설 16개소, 각급학교 10개소, 민간시설 2개소, 타 시·군(김천·예천·영주) 경기장 5개소 등 총 33개 경기장에서 치러진다.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앞두고 국군체육부대와 함께 새로운 스포츠 도시로 도약하는 도약체전으로 기획하고경기운영 능력 검증을 위해 축구, 수영, 농구, 사격, 역도 등 5개 종목은 국군체육부대에서 열린다.

문경시는 도비 지원 아래 실내체육관 옆 체육시설 잔여 부지에 씨름경기장과 육상 보조경기장을 신규로 조성했다.

국·도비 96억원을 들여 문경시민운동장 기존 250석의 낡은 본부석을 405석으로 증설했다. 1만여명이 관람할 수 있는 관중석 보수와 함께 시민 누구나 생활체육으로 상시 이용 가능한 운동장 외곽 순환트랙(600m)도 새롭게 설치됐다.

또한 800명의 자원봉사자가 시민운동장, 학교체육관 등 각 경기장마다 음료 제공과 안내 등의 정성어린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생활체육회 종목별 동호회 및 각급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연인원 5천여명의 응원지원반은 활기차고 열띤 도민체전으로 만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14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경기장인 시민운동장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했고 국군체육부대 최신시설 등 대회의 기본적인 준비는 사실상 마무리 됐다”며 “이번 체전이 세월호 참사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기에 큰 보탬이 됨은 물론, 민심을 하나로 모아 새로운 시민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명품체전이 될 것이라고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