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대형 사업장들이 노사 간 임금 및 단체 협상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울산대학교가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임금 동결을 결정에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대학교는 지난 6월부터 약 두 달 간에 걸친 노조와의 협상을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금을 동결키로 최종 합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2년 연속 임금동결은 울산대가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6년 동안 등록금을 동결 또는 삭감한데에 따른 것이다.

특히 올들어 교육부가 각종 대학재정지원사업을 등록금 인하 및 정원감축 폭과 연계하면서 재정적인 부담이 크게 늘어나면서 노조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임금동결을 협의하는데 이르렀다.

안종한 울산대 노조위원장은 “학부모들이 등록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학의 재정도 크게 어려운 현실에서 임금동결을 받아들이게 됐다”며 “대학구성원들이 대학발전에 힘을 모으는 것이 도리라는 조합원들의 뜻이 모두 모인 결과”라고 전했다.

전성표 울산대 기획처장은 “대학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대승적 자세로 2년 연속 임금동결에 합의해 준 노조에 감사를 표한다”며 “이렇게 성숙한 노조의 결단이 대학 발전의 새로운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대학가에서는 서울지역의 경우 15개 주요 대학 중 8개교가 올해 단체협상 교섭도 시작하지 못하는 등 많은 대학들이 재정적인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