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곳에다 포스코건설 등도 건립의사 표명
최종결정 단계 原電 이어 찬반갈등 재점화 우려

청정지역 영덕에 화력발전소 4개가 추진된다.

포스코건설과 한국남부발전(주)은 민선 6기 출범에 맞춰 영덕군을 방문해 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된 협의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영덕에는 그 동안 추진해 온 3개에다 1개가 더 추가돼 모두 4개의 화력발전소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영덕에는 현재 정부로부터 사업승인이 난 원전 건설도 최종 결정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 모두 성사된다면 영덕이 국내의 대표적인 에너지사업 중심지역으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한편에선 청정 지역에 환경피해 논란이 여전한 에너지 관련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가 무리라는 지적도 없지 않아 지역민들 사이에서 찬반 갈등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영덕군 등에 따르면 포스코건설과 한국남부발전(주) 관계자들은 이달초 영덕군을 방문, 영덕읍 대부리 인근에 화력발전소 건설 의향이 있음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들은 영덕군과 주민들이 반대하지 않는다면 사업추진 의사가 있음을 내비치고, 오는 11월 산업통상부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2018년 착공계획인 이 사업의 투자금액은 4조원대다. 포스코건설의 영덕지역 화력발전사업은 2015년 1월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수립을 세운 뒤 3월 발전사업허가 및 최종 사업자 선정이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영덕에 같은 사업의 신청을 하고 진행해 왔던 3개 사의 사업 추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영덕군에 화력발전소 사업 의향서를 접수시킨 업체는 SK E&S(주)사와 한국중부발전(주), 대림산업 등 3개로 SK E&S(주)사는 남정면 원척리에, 한국중부발전(주)는 영덕읍 오보리 일원에, 대림산업은 축산면 경정리에 사업신청을 했었다. 각각 3~4조원을 투입하겠다는 이들 3개 회사는 그동안 주민 설명회 및 타 발전소 견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다 주민반대가 예상을 넘어 강한데다 지방선거가 겹치자 현재 답보상태를 보여 왔다.

영덕군은 현재 화력발전사업에 대해 매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군의회의 승인을 받아 원전발전소 건설 사업을 정부에 신청해 가 사업승인까지 받은 상태지만 여전히 군민들 사이에서는 반대하는 목소리가 강하게 나오고 있는 분위기여서 자칫하다가는 논란이 확산돼 에너지사업 전체 구도가 흔들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영덕군 관계자는“어떤 사업이든 군민 여론이 가장 중요한 잣대”라며 “특히 화력발전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어떤지를 하나하나 챙겨보고 판단한다는 방침으로 있다”고 했다.

영덕/이동구기자

    이동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