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포츠클라이밍의 간판 김자인(26·올댓스포츠·사진)이 월드컵 3연패로 `암벽여제`의 위상을 뽐냈다.

김자인은 21일(한국시간) 프랑스 뷔앙송에서 막을 내린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리드 3차 월드컵에서 우승했다.

기상 악화 탓에 결승전이 치러지지 않자 규정에 따라 준결승 성적이 가장 좋은 김자인에게 금메달이 돌아갔다.

리드는 올라가기 어렵게 꾸민 인공암벽을 누가 가장 높이, 빨리 오르는지 겨루는 암벽등반 종목이다.

김자인은 이 종목에서 독보적인 경기력을 유지하며 세계랭킹 1위를 지키고 있다.

그는 지난달 22일 중국 하이양 1차 대회, 이달 13일 프랑스 샤모니 2차 대회를 포함해 올 시즌 리드 월드컵 3연패를 달렸다.

김자인은 이번 뷔앙송 월드컵의 예선에서 단독 1위로 26명이 겨루는 준결승에 진출했다.

준결승 루트는 홀드(손잡이) 사이의 거리가 멀어 장신 선수들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자인은 키가 153㎝로 유럽 경쟁자들보다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관측됐으나 특유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동작으로 경기를 풀어갔다.

그는 경쟁자들이 마지막으로 건드린 홀드보다 더 높이 설치된 홀드를 잡는 데 성공했으나 완등하지는 못했다.

은메달은 마그달레나 록(오스트리아), 동메달은 아나크 페르회펜(벨기에)에게 돌아갔다.

현지 방송 해설자는 “김자인은 `암벽 위의 발레리나`”라는 찬사를 보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