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시장출마자, 시·도의원 등5명
선거법 수사결과에 `촉각`

6·4지방선거가 막을 내렸지만 포항은 여전히 선거 관련 사건으로 시끄럽다.

특히 당선된 초선 도의원 2명과 시의원 2명 등 총 4명, 포항시장 출마 후 사퇴한 후보 등에 대한 검·경의 수사 결과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21일 현재 북구 장량·환여동에는 3명의 도·시의원이 선거 사건에 연루돼 있다.

이 가운데 포항북구선관위는 K(36)시의원을 선거공보물 등에 허위경력을 기재한 혐의(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공표)로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최근 고발했다. P(59)시의원은 부인이 평소 알고 지내던 모임 회원들에게 시가 3만~5만원의 가방 100여 개를 돌린 혐의로 입건된 뒤 최근 검찰이 불기소 종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K(61)시의원은 수박 100통을 지인들에게 돌렸다는 말이 나돌았지만 사실 무근인 것으로 드러났다.

P(60)도의원도 허위사실공표 및 후보자 비방 등의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았다. 이 가운데 허위사실공표 혐의는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후보자 비방 혐의는 경찰이 무혐의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남구의 초선 K(42)도의원도 한 지역매체 직원에게 현금 20만원을 건넨 혐의로 검찰에 송치돼 조사를 받고 있으며 불구속 기소로 가닥이 잡혀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경북총괄본부장을 맡았던 K(61)전 후보에 대한 수사도 곧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포항시장 후보로 선두권을 형성했던 K씨는 경선을 하루 앞둔 4월 29일 자신의 운동원이 금품을 살포한 혐의로 긴급 체포되자 후보직을 사퇴했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지난 5월 30일 이 선거운동원을 구속 기소했다.

그동안 자금 출처 등에 대해 수사를 해온 경찰은 최근 K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