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청(노동청사)의 이전 등으로 경주 시가지 상권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경주신라백화점이 백화점 정문과 옆문 입구 앞 휴게공간에 불법으로 천막과 가판을 설치하고 수년간 난전장사에 나서고 있지만 행정당국이 묵인하고 있어 인근 상인들과 시민들의 비난이 거세다.

경주신라백화점은 지난 2002년 11월께 백화점을 운영해오던 회사가 부도를 내면서 백화점에 입주한 상인과 난전상인들이 백화점 현관앞 공간을 점거, 불법으로 천막과 가판대를 설치하고 각종 의류와 생활용품 등을 덤핑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가뜩이나 기형적인 건축허가로 좁아진 백화점앞 도로가 보행자와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뒤섞여 이 일대가 지역에서 최악의 정체지역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특히 시가지 중심지인 이곳에는 각종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데 최근 노동청사의 이전으로 상권이 무너지고 있는 위기를 맞아 이 일대 상인들의 휴·폐업이 잇따르는 시점에서 불법으로 난전장사에 나서 인근 상인들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게다가 이 도로는 시가지 내에서 발생되는 화재나 긴급 상황시 소방차와 긴급차량의 진출입로인 점을 감안할 때 유사시 대형참사를 불러올 우려를 낳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행정기관은 수년 동안 이 백화점에 대해 단 한차례도 단속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사업주가 바뀐 백화점측에서도 시민들과 상인들의 이 같은 불편을 외면한 채 오는 4월 오픈을 위한 상가분양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시민 김모씨(45·경주시 황성동)는 "경주신라백화점은 당초 건물을 신축 할 때부터 설계상 주차장과 각종 편의시설의 부재로 기형적인 건축물 형태를 갖춰 시민들에게 외면을 당했고 사업주가 수차례 바뀌면서 새롭게 오픈 했지만 사정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무엇보다 백화점측이 시민들에게 새롭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영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신라백화점의 불법 덤핑 영업은 인근 상가들을 도산으로 몰아가고 있는데다 탈세와도 직결되는 행위로 행정당국의 강력한 단속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형 건축물 앞 공간은 건축법상 휴게공간으로 용도 밖의 사용은 엄연한 불법이라"고 말했다.

경주/김성웅·황성호기자

sukim@kbmaeil.com

shhwa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