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연구팀 “뇌신경계 염증 감소에 영향 끼친 듯”

2형(성인)당뇨병 치료제 액토스(화학명:피오글리타존)가 알츠하이머 치매 또는 다른 형태의 치매 위험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신경퇴행성질환센터의 안네 핑크 박사가 60세 이상 노인 14만6천명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3개월 단위로 처방되는 액토스(다케다 제약회사)가 추가 처방될 때마다 치매 위험은 상당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핑크 박사는 밝혔다.

이는 액토스를 장기간 사용하면 치매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 이유는 액토스가 뇌신경계의 염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그는 설명했다.

다케다 제약회사에서 중추신경계 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스티븐 브래넌 박사는 액토스가 모든 세포의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치매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액토스와 같은 티아졸리딘디온(TZD) 계열의 당뇨병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인슐린을 사용하는 환자에 비해 치매 발생률이 20% 낮다는 연구결과도 앞서 발표된 일이 있다.

혈당조절이 잘 안 되는 당뇨병 환자는 치매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케다 제약회사는 낮은 단위의 액토스가 경도인지장애(MCI)가 치매로 이행되는것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작년부터 시작했다. 이 임상시험은 앞으로 5년 동안 진행된다.

이 연구결과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고 있는 알츠하이머병학회 국제회의(Alzheimer`s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연차총회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