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남구청→부산국토관리청
수거 책임 따지는데만 1시간 30분
늑장대응에 시민들만 피해

관계기관의 책임 떠넘기기에 따른 늑장대처로 애궂은 시민들만 불편을 겪었다.

세월호에 대한 정부의 늑장대응과 재난관리체계의 허술함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관계기관이 책임 소재 따지기에 급급하면서 늑장대처에 대한 지역민들의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10시 15분께 포항시 영일만대로 형산교차로 인근에서 화물차량에 실려 있던 폐기물이 도로 위로 쏟아지면서 인근 도로가 1시간 30여분 동안 심각한 정체를 빚었다.

문제는 사고 직후 관계기관의 대책 수습이 매우 미흡했다는 것.

이날 사고가 발생하자, 인근 연일파출소와 효자지구대 소속 경찰이 현장에 출동해 현장수습에 나섰지만, 지자체가 쏟아진 화물을 거둬들이는 과정에서 관리부서 파악에 혼선을 빚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최초 사건을 접수한 포항시는 남구청으로 연락했고, 남구청은 또 다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 폐기물 수거작업을 요청하는 등 책임 소재 파악으로 시간이 지체돼 수거작업도 늦어졌던 것.

이 같은 사실을 접한 연일읍 거주 김모(29)씨는 “관계기관들의 핑퐁 게임으로 애궂은 시민들만 피해를 본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날 사고는 유강대교에서 형산교차로 방향으로 가던 화물차가 타이어 펑크로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으면서 실려 있던 화물이 양 도로를 덮쳤으며,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