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2억원 내외 최장 3년간 지원 받아

▲ 영진전문대학 `산학연계 맞춤형 모바일융합 교육과정'모습.
우수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맞춤형으로 양성, 공급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층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중소기업청의 `산학맞춤 기술인력 양성사업'에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영진전문대학이 선정됐다.

중소기업청은 23일, 2014년 산학맞춤 기술인력 양성사업에 신규로 참여하는 영진전문대학 등 전국의 3개 전문대학을 선정·발표했다. 이 사업은 산학협력이 우수한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이 연계해 공동 교육을 통해 중소기업 맞춤형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해당인력을 참여기업에 취업시키게 된다.

영진전문대학은 이 사업에 컴퓨터정보계열,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 경영계열이 참여하며, 참여학생은 70명이다.

영진은 대경ICT협회, 대한건설협회, 중소기업 등과 인력양성.공급을 위한 협약을 맺고 해당 기업체에서 요구한 IT분야, 전문건설분야, 품질경영분야 등 5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참여 학생들은 오는 6월 협약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중심의 맞춤교육으로 전공수업과 중복되지 않은 실무교육을 160시간(약 1개월) 받고, 이후 하계방학에 해당 중소기업체 현장실습에 참여한다. 2학기 개강과 함께 기업체의 시제품 개발단계의 `1팀-1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 현장 맞춤형 인재로 거듭 태어나게 된다. 10월에는 이번 사업과 관련된 성과를 마무리하는 `산학맞춤 기술인재 대전'을 열 계획이다.

이 사업은 `13년에 처음 시행됐으며 올해 사업에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현장맞춤형 교육과 실질적인 채용연계 여부가 중점 평가됐고, 선정대학에는 연 2억 원 내외로 최장 3년간 지원을 받는다.

이 사업담당인 김경수 교수(컴퓨터정보계열)는 “지역 우수 중소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력을 교육·공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최선을 다해 기업맞춤 주문식교육의 산실이라는 평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