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정부·여당 무능론 번질까` 긴장
새정치연합 경선 5월초 연기방안 검토
7·30 재·보선과 통합 가능성 배제못해

진도 해상 여객선 침몰 참사로 6·4지방선거 연기론이 조심스럽게 부상하고 있다.

여야 모두 당내 경선일정을 무기 연기한 상태지만 세월호 인양 등 이번 사고가 마무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일정 자체를 늦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을 1주일씩 순연한데 이어 이번 주 예정했던 선거대책위원회 구성도 미루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연된 경선 일정 중 첫 번째가 오는 25일 대전시장 경선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이마저도 더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고가 자칫 `정부·여당 무능론`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하면서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관계자는 “경선을 치르기는 해야겠지만 이런 분위기에서 여론조사라도 진행할 수 있겠느냐”며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자체를 연기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경선일정 자체를 5월 초로 미루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오는 27일 경기지사 후보 경선을 포함한 광역단체장 경선 및 공천 작업은 다음 달 초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경기지사 후보들은 경선을 1주일가량 늦춰 5월2일 또는 4일께 치르자는 제안을 당 선관위에 전달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선거활동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또 해서도 안 된다고 판단해 최대한 뒤로 미루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경우 6·4 지방선거와 7·30 재·보선의 간격이 두 달도 채 안 되는데다 앞서 두 선거의 통합 필요성이 거론된 바 있어 선거일 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여야 합의로 공직선거법에 `이번 선거에 한해 시기를 변경한다`는 내용의 단서 조항을 추가하면 시기 조정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