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 있어라” 방송지시… 곧바로 원상복구 될 줄만 알아
헬기로 탈출 일부 학생들은 친구·선생님 부르며 울먹여

▲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km 해상에서 해경과 해군 수색 대원들이 조명탄과 서치라이트를 밝히고 야간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쿵` 소리와 함께 배가 기울면서 (몸이) 넘어지는 바람에 이리 구르고 저리 굴렀어요”, “쿵 소리 후 불과 30~40분만에 90도가 기울어졌어요”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여객선 충돌 사고 후 구조된 안산단원고등학교 학생과 탑승객은 당시 긴박했던 순간을 이렇게 전했다.

구조된 학생 정모(16)양은 “여객선 2층 방 안에 있었는데 `쿵` 소리가 나더니 갑자기 배가 기울기 시작했고 밖에 나와보니 나를 비롯해 아이들이 중심을 못 잡고 휘청휘청하다가 넘어졌다”고 말했다.

정 양은 “큰 충격은 못 느꼈고 곧바로 원상복구될 줄 알았다”면서 “넘어진 아이들은 좁은 방안에서 칸막이 등에 충돌하면서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당시 위로 여행가방과 소지품들이 바닥으로 쏟아졌고 학생들의 날카로운 비명이 터져 나왔다.

정 양이 있던 방에는 학생 8명이 있었으며 모두 무사히 구조됐다.

2학년 한승우(16)양은 “우리는 대피할 때까지 이렇게 큰 배가 설마 침몰할 줄 몰랐고 곧 정상화할 줄 알았다”며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비명에 정신이 없었다”고 말했다.

사고 후 얼마나 지났을까. 구조 선박이 여객선 근처로 다가왔고 구조원이 건네준 호스를 잡고 이들은 침착하게 탈출에 성공했다.

2학년 2반 전모, 유모(16)양은 “아침을 먹고 2층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배가 기울어지기 시작했고, 방송에서 `가만히 있어라`는 음성이 나와 대다수가 침착하게 지시에 따랐다”고 전했다. 이어 “10여분 후에 선실 위로 탈출할 힘이 남은 학생들만이 커튼과 고무호스를 잡고 안간힘을 다해 바깥계단으로 나와 헬리콥터를 탔다”며 선실에 남은 학생들이 안전한지 알 수 없다며 울먹였다.

한 달에 수차례 진도~제주도를 오간다는 화물기사 10여명은 “4층 식당 옆 기사 대기실에 있는데 9시쯤 넘어 배가 갑자기 쏠리면서 15도가량 기울더니 `쿵`하는 소리가 들렸다”며 불과 30~40분만에 배가 90도로 완전히 세워졌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다행히 배가 70도가량 기울었을 때 계단으로 내려와 헬리콥터에 구조됐으며, 다른 기사들의 생사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배 항로의 변경 여부는 잘 모르겠다”며 평소 운항 때와 다른 특이사항은 없었고 바다의 파고는 잔잔했고 안개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구조된 학생과 탑승객들은 모포를 뒤집어쓴 채 의료진들에게 현재 응급조치를 받고 자원봉사자들이 챙겨주는 갈비탕이나 간식 등을 먹으며 안정을 취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모포를 뒤집어쓰고 “00야 어디 있니”라며 얼굴이 안 보이는 친구나 선생님들을 찾으며 울먹이기도 했다.

아직 사상자와 실종자가 정확히 확인되지 않자 소식이 끊긴 자녀를 찾아 헤매는 학부모들도 속속 진도에 도착하고 있다.

현재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는 구조된 학생과 탑승객 등 150여명이 임시 치료를 받으며 정신적 안정을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