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여론조사 왜곡사건
검찰고발 후폭풍 촉각
선관위도 강경대응 천명
영덕·경주는 혐의 없어

포항과 경주, 영덕, 울진 등 경북동해안 기초자치단체장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가슴을 졸이고 있다.

지난 15일 단기·착신전화를 통한 여론조사 왜곡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언론은 물론 유권자들의 보는 눈이 심상치 않아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여론조사 왜곡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천명하면서 `사소한 실수`가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실제로 선관위는 새누리당 경북도당의 의뢰를 받아 약 1주일간 포항과 경주, 영덕지역에 대한 실사에 착수했으며 그에 따라 새누리당 포항시장 경선에 출마한 모성은 후보에 대한 검찰 고발이라는 결과를 내놨다.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모 예비후보 검찰 고발 후 이례적으로 “후보들의 공정한 경선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안팎으로 그만큼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경북도당과 선관위는 그러나`더 이상 착신전화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지난 15일 선관위가 경북도당에 보낸 답신에서,“영덕과 경주에 대한 단기전화 및 착신전화 문제에 대해 조사했으나 혐의점이 없었다”는 결론을 낸 것에 안도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또 “KT에 대한 조사에서도 착신전화가 불가능했다는 답변을 얻었다”며 후보 흠집내기의 일환일 수도 있다는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특히,“도당 공천위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1인 조사에 1만2천원을 지불하는 상담원을 통한 직접면접조사를 채택했다”며 “성별을 속이거나 나이대를 속이는 등의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태환(경북 구미을)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장도 “선관위도 혐의점이 발견되면 즉시 고발조치하기로 했다”며 “더 이상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