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 고교생 2명 사망사고 일파만파
지역, 학교생활 적응 시점 대책마련 고심

최근 경남 진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 2명이 학교폭력으로 잇따라 숨진 사건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이에 대한 예방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구·경북지역도 공포의 4월<본지 지난해 4월 2일자 1면 보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학교폭력을 4대악의 하나로 규정하고 이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많은 성과가 보였는데 이같은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폭력은 이미 우리 학생들의 생명에 위해를 가할 정도로 범죄의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학교당국의 교육과 폭력에 대한 예방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달 31일과 지난 11일 경남 진주외고에서 학교폭력으로 인한 학생 사망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대책강구를 위해 이뤄졌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11시25분께 해당 학교 2학년 김모(16)군은 학교 기숙사 생활실에서 후배인 1학년 류모(15)군을 엎드리게 한 뒤 발로 가슴을 차 숨지게 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오후 3시41분께에도 같은 학교 3층 발코니에서 1학년 천모(15)군이 같은 학년인 조모(15)군이 말대꾸를 한다는 이유로 주먹과 발로 폭행해 숨을 거두게 했다.

이번 사건으로 지난 14일 해당학교의 운영주체인 학교법인 난정학원 이임선 이사장은 “해당 사건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사장직에서 물러났다.

하지만 이처럼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관련책임자, 간부에 대한 징계 및 사퇴 등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형태로 뒷처리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교육계 전반에서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포항지역의 한 고교 교사는 “담임교사 1명이 수십여명에 이르는 학생을 관리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청소년상담센터, 학교전담폴리스, 생활지도 교사 등 학교 내외의 다양한 인력이 적극적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참여해 더이상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항교육청 관계자도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인 현 시점은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가장 쉬운 시기”라며 “각급학교 회의 및 현장점검, 다양한 홍보활동 등으로 학교폭력을 반드시 뿌리뽑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