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70% 떠맡은 포스코
비핵심사업 정리 입장 밝혀

9년째 표류하고 있는 포항시의 폐기물고형연료화(RDF)사업이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

RDF사업은 지난 2006년 포스코가 처음 포항시에 제안했고,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포스코에너지가 운영을 맡는 것으로 돼 있다.

이 RDF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포스코는 권오준 새 회장이 취임하면서 새로운 경영방침을 제시하고 있다. 권 회장은 최근 본연의 철강사업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되, 경쟁력이 떨어지는 비핵심 사업은 중단·매각·통합해 과감하게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포스코가 총 사업비 1천350억원 가운데 70%를 떠안아야 하는 비용부담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할지 여부가 관건이다. 철강업도 아니고 당장 이익을 내는 경제성 있는 사업도 아니어서 비핵심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는 것.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10월 완공해 운영중인 부산시 RDF사업 역시 투자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RDF사업의 또 다른 걸림돌은 포항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량만으로는 전력생산에 차질이 예상되는 점이다.

포스코가 제안 당시 제시했던 하루 270t(현재 포항시 하루 쓰레기 발생량 250여t)의 시설규모로는 경제성이 없다는 것.

현재 RDF사업과 관련된 기획재정부, 포항시, 포스코(포스코에너지), 한국환경공단(피맥)이 전력판매단가(SMP) 기준을 놓고 수개월째 서로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도 발목을 잡는 대목이다.

문제는 포스코에너지(당시 포스코)와 산업자원부간의 SMP 가이드라인 수용여부에 달려있다.

포스코에너지 측은 사업제안서 제출당시(2009년2월 기준)의 전력판매단가(SMP)를 105.3원을 제시하고, 향후 전력시장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제안서 제출당시 SMP가격보다 더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산자부측은 향후 전력시장 규모를 감안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의 가이드라인인 158원(2012년12월 기준) 이상을 수용할 것을 포스코 측에 요구하고 있다.

양측의 팽팽한 힘겨루기로 포항시는 포스코의 눈치만 살피고 있을 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난감한 입장에 처해 있다.

포항시 청소과 정철영 과장은 “포스코(포스코건설)가 추진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착공일정이 계속 늦춰지고 있는 상태여서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포스코건설 서태웅 그룹장은“현재 이 사업에 대한 중앙투자유치 심의가 진행중이다.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구체적인 착공일정 등은 답변을 회피해 의구심만 키우고 있다.

한편, RDF사업이 지연되면서 남구 호동 매립장 인근에 쌓여있는 9만여t에 달하는 `베일`처리 문제도 또 다른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김명득기자

    김명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