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는 삶아서도 먹고 굽거나 기름에 튀길 수도 있으며 볶음, 전, 탕, 국, 범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식재료다.

특히 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이 즐겨 찾는 식사대용 간식 중 하나다. 또한 감자 속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옥수수 감자 샐러드 샌드위치

<재료> 감자 1개(200g), 오이 1/4개, 소금 1/2작은술, 양파 1/4개, 슬라이스 햄 1장, 캔옥수수 3큰술, 기름 1/2큰술, 허니머스터드 3큰술, 허브소금 1/4작은술, 식빵 6장, 딸기잼(또는 토마토 잼) 3큰술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4~6등분 해 삶은 뒤 뜨거울 때 으깬다.

2. 오이는 깨끗이 씻어 필터로 오톨도톨한 부분만 껍질을 벗겨내고 부채꼴 모양으로 썰어 소금에 5분 정도 절였다가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최대한 물기를 없앤다.

3. 양파와 슬라이스 햄은 곱게 다지고 캔옥수수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4. 으깬 감자에 햄, 양파, 오이, 옥수수를 넣고 허니머스터드, 허브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식빵 한 쪽 면에 딸기잼을 바른 뒤 옥수수감자샐러드를 듬뿍 펴바르고 나머지 식빵을 덮어 완성한다. 잼은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알감자 그라탱

치즈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A와 B1, B2, 나이아신, 칼슘, 인 등이 감자와 어우러져 상호보완 작용을 해 맛과 영양이 더욱 좋다.

<재료> 피망 1/2개, 당근 1/8개, 양파 1/4개, 슬라이스햄 30g, 알감자 15개, 기름 1큰술, 허브소금 1작은술, 밀가루 1큰술, 우유 2컵, 피자치즈 50g, 체다슬라이스치즈 1장, 파슬리가루 1/2작은술

<만드는 법> 1. 피망, 당근, 양파, 슬라이스햄을 굵직하고 네모나게 썬다.

2. 알감자는 필러로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뺀 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3. 준비한 채소, 햄을 넣고 볶으면서 허브소금을 간을 한다.

4. 밀가루를 넣고 고루 볶다가 우유를 부어 걸쭉해지도록 끓인다.

5. 오븐 용기에 재료를 담고 피자치즈, 체다슬라이스치즈를 찢어 올린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려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5~10분간 치즈가 녹을 정도로 익힌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