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대착오적 발상”

새누리당이 역사 교과서에 대한 현행 검인정 체제를 과거의 국정 교과서 체제로 환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8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역사는 진영 논리에 따라 춤을 추어서는 안 된다”면서 “(역사)교과서가 오히려 국민적 갈등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갈등을 생산한다면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국정 교과서로 다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역사 교과서에 대해서 만큼은 이념을 떠나 사실을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면서 “국가가 공인하는 역사 교과서 (채택)를 당 차원에서 신중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직 국회의원들의 모임인 헌정회도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부에 편수국을 부활시키고 학계 공론절차를 거쳐 한국사 교과서를 편찬해야 한다”며 국사 국정교과서 체제 부활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유신 시대로 돌아가자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정 교과서 전환 주장은 교학사 교과서가 학생과 학부모의 거부로 채택율 0%대가 되자 엉뚱하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라며 “민주국가·선진국가에서 국정교과서로 국사를 가르치는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검인정 교과서는 민간 출판사에서 교과서를 제작해 교육 당국의 사후검증을 거쳐 각급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채택하지만 국정 교과서는 교육부가 직접 통일된 교과서를 제작해 각급 학교에 일괄 배포하는 방식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