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시급한 음폐수 환경오염 대책
긴급점검 포항 음폐수처리장 논란

#오물을 토하고 열이 나는 어린아이의 부모가 자식을 등에 업고 급히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그런데 아픈 아이를 두고 치료는 하지 않고, 여러 명의 의사들이 병의 원인에 대해 설전만 벌이고 있는 게 아닌가. 그 부모의 심정이 어떠라. 아픔을 호소하는 아이와 부모는 가슴이 타들어 가며 의사시만 바라 보고 있다.

하루 300t 미처리 폐수 형산강 흘러들어
책임소재는 정상가동 후 따져도 안늦어

부실설계 논란으로 정쟁의 도마에 오른 포항음폐수처리장 시설이 마치 이 어린아이와 같은 처지가 됐다.

포항시는 해양투기가 금지되는 폐기물에 대한 대책으로 지난 2008년부터 관련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했다.

포항시는 시의회와 공법문제로 힘겨루기를 하다 현재 논란이 된 시설의 공법을 선정, 환경관리공단과 위·수탁협약을 맺고 사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시운전과정에서 각종 문제가 불거지자 공법 선정 논란에다 부실 설계에 대한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자칫 법적 공방으로 번질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심한 악취와 수질오염 민원이 제기된 이후, 지난 9월 행감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최근 수사 의뢰와 감사 청구 결정을 내리는 등 책임 소재 따지기에 집중하고 있다. 시의회 입장에서는 포항시가 한국환경관리공단과 위·수탁협약을 맺은 후 관리·감독이 전혀 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지만 시가 책임 회피만 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해석된다.

물론 포항시의 일방적인 행정추진과 예산낭비 요인에 대한 책임 추궁과 견제는 반드시 이뤄져야한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시설 정상화로 포항음폐수처리장의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제기능을 못하고있는 포항음폐수처리장으로 인해 처리장에 유입됐던 음폐수와 쓰레기매립수는 올 초부터 9월까지 구무천에 그대로 방류되고 있다.

하루 300t의 미처리수가 형산강에 유입, 포항 앞바다로 흘러들어 천혜의 환경인 영일만항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 시는 미처리수에 대해 외부 위탁, 하수처리장으로 유입시켜 임시로 처리하고 있지만 미봉책에 불과하다.

환경공단은 포항음폐수처리장 시설 정상화를 위해 생물반응조 6조에 과거 설치됐던 산기관 교체와 냉각시설비 등 12억여원의 추가 예산을 요청했다. 공단은 추가예산이 투입된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될 경우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한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시-환경관리공단 협약에 따라 단 한 푼의 예산도 줄 수 없다며 예비비 사용 금지 공문을 포항시에 보냈다. 설계 부실에 따라 포항시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적절한 견제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80억원을 들인 시설을 폐기하고 다른 공법을 적용해 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차선책으로 현재 완공된 시설을 하루빨리 정상화시키는 일이 시급하다. 정상화가 늦어지면 제철동 주민들의 악취 고통은 길어지고, 환경기준치를 넘기는 폐수의 형산강 유입, 음식물쓰레기 대란 등의 후유증이 우려된다.

책임 소재는 음폐수처리시설을 정상적으로 가동시킨 이후에 따져도 충분하다.

추가 예산 12억원은 적지 않은 돈이다. 그러나 53만 포항시민이 배출하는 음식물 쓰레기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하는 데 꼭 필요한 예산이라면 결코 크지 않다. 시간을 끌면 후유증은 커질수 밖에 없다.

포항시는 책임지는 행정을 펴고, 포항시의회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야 할 때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