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전남여성정책개발원 새일지원본부
여성일자리 교류 협약 체결, 상호협력 나서

▲ 경북새일지원본부와 전남새일지원본부 관계자들이 지난달 30일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상북도 여성 일자리 지원을 위한 거점 기관인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북새일지원본부(본부장 박은미)가 영호남의 여성일자리 사업 확산을 위한 교류사업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북새일지원본부(본부장 박은미)는 지난달 30일, 1일 이틀간 무안 전남여성플라자에서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사업은 (재)동서교류협력재단과 경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북새일지원본부와 전남여성플라자 전남새일지원본부가 주관하며 경북도와 전라남도의 시군 여성일자리 담당 공무원 및 취업설계사,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회관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교류를 계기로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북새일지원본부와 전남여성플라자 전남새일지원본부는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 협약`을 체결해 향후 두 기관간의 지속적 교류와 여성일자리 성과 사례 공동 발굴, 상호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사업은 `소통하고 공유하는 여성일자리`, `소·공·녀`를 주제로 영호남의 여성일자리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업경험을 소통하고 지역특성에 기반한 성과 사례를 공유해 지속가능한 여성일자리 사업을 확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새 정부의 운영 패러다임인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정부 3.0`의 실천이라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있다.

지난달 30일에는 전남여성플라자 강당에서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 세미나`를 실시하며 1일에는 전남 지역의 여성친화우수기업을 견학한다.

`영호남 여성일자리 교류 세미나`는 지방공기업평가원 김용운 선임전문위원의 `정부 3.0시대! 행복한 여성일자리 창출 방안`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영호남의 여성일자리 관계자들의 자유토론이 실시됐다.

사례발표에서는 `일자리 확산을 위한 여성새일센터 운영`을 주제로 권정임 구미여성새로일하기센터장, `여성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설계사의 역할`을 주제로 박명희 전남새일지원본부 화순군 취업설계사, `취업지원을 위한 취업설계사 운영 사례`를 주제로 김미경 경북새일지원본부 영천시 취업설계사, `창업보육실을 통한 창업성공 사례`로 박은경 예비사회적기업 (유)자연피부연구원 대표,`여성회관의 취업지원 사례`로 김순자 안동시 여성복지회관장이 발표했다.

1일에는 가족친화적인 직장 분위기 조성과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에 기여한 공로로 전라남도로부터 2011년 여성친화 우수기업 최우수상을 수상한 해남 이레유통영농조합법인 등을 견학하고 지역현장을 탐방한다.

박은미 경북새일본부장은 “여성인력의 활용이 지역의 경쟁력을 결정 짓는 시대정신을 이어 소통과 공유의 단초가 되기를 희망하며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속가능한 여성일자리 발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새일지원본부는 경북 여성 일자리창출과 지원을 위해 `푸드라이프매니저 양성교육`, `아동요리 방과후 교사 양성과정`, `경북여성 창업교육 및 경진대회`등 여성친화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기업과 여성들이 원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취·창업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한 15개 시군에 취업설계사를 파견해 교육과 상담을 통한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해에는 취업 2천346건, 구인 2천90건, 구직 3천228건의 실적을 달성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