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정 도심재생 선도지역 돼야”
市전담부서 신설 행정지원을
죽도시장·동빈내항·운하 등
신시가지와 기능연계도 중요

포항 도심문제 해결을 위한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28일 오후 포항시 북구 포항중앙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는 `포항 도심, 어떻게 재생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포항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사진>가 열렸다. 이 세미나는 대구경북연구원과 포항도시재생위원회가 공동 주최했다. 이 자리에는 홍철 대구가톨릭대학교 총장과, 황희연 충북대 교수 등 이 분야의 국내 민·관·학 전문가가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관련기사 6면>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비가 지원될 예정인 `도심재생 선도지역` 지정에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제 발제에서 국내 관련 분야의 권위자로 손꼽히는 충북대학교 도시계획학과 황희연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행정 주도 도시 정비가 한계에 이른 현실에서 재개발, 재건축, 뉴타운 개발의 기존정책에서 경제문화 활성화와 공동체 복원, 저소득자 주택공급 등 도시재생이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황 교수는 도시재생은 생각의 전환을 요구하고, 창조적 아이디어는 낡은 건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빈 건물과 빈 점포도 도심재생에서는 새로운 자원이 될 수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경주대학교 도시계획학과 김경대 교수는 정부 특별법 통과에 따른 후속 대책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지자체는 선도지역 선정을 위한 행정적 대책으로 T/F팀 등 전담 부서 신설을 적극 검토하고, 그동안 추진해온 도시재생 기본계획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마무리 시점을 앞당길 것도 강조했다. 또 포항의 도시재생 현안과 관련해 김 교수는 내년 12월 이전 예정인 포항역 부지의 활용방안의 중요성을 언급, 타 도시 사례를 벤치마킹해 `주거 중심 복합형`으로 개발할 것을 조언했다.

김 교수는 성장관리형 도심재생전략으로 원도심과 신시가지의 적정성장 조화로 북부, 흥해, 오천 등과의 기능적 연계와 배분, 보행자 중심의 활동·기능 배치, 대중교통 중심의 접근성 확보, 죽도시장 특성화와 동빈내항·양학천 복원, 영일대해안가·송도문화거리·동빈내항 주변 창고시설의 문화공간화 등의 도심 고유의 특성과 이미지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제기됐다.

조득환 대경연 연구위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가 도시정책이 기존의 신도시 개발에서 도시재생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데 대해 그 타당성을 강조했다. 조 연구위원은 이는 중앙 및 지방정부가 정책적 우선순위를 높인 만큼 각 부처에 산재한 도시재생 관련 예산을 집중적으로 활용할 기회가 넓어졌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그는 문제점으로 중앙정부의 특별기금 설치안이 법안 결정 과정에서 누락되고 지방정부도 특별회계 설치가 가능하지만 원활한 예산 확보가 의문시된다고 지적했다. 중앙 정부 주도의 지원체계도 선도지역 지정 및 국비 지원이 중앙 심의를 원칙으로 하는 만큼 지자체마다 점진적 도시재생이 아닌 중앙예산 확보를 위한 도시개발계획으로 변질될 가능성도 있다 는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부지매입비 등 실질적 예산 지원 방안을 구체화하고 지자체는 전담인력과 부서를 보강할 것을 조언했다.

한영광 포항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열린 지정토론에서는 이상용 대경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권용일 대구한의대 교수, 백원국 국토교통부 도시재생과장은 중앙 정부의 정책 변화와 포항의 도시 특성에 맞춘 합리적인 도시 재생 사업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김기태·윤경보기자

    김기태·윤경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