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원 국회의원

며칠전 일간신문 경제면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났다.

`우리투자증권 사장에 김원규 전무가 취임했다. 김 전무는 우리투자증권 사상 처음으로 사원에서 사장에 오른 인물이다. 김 전무는 1960년 생으로 대구상고와 경북대를 나와 1985년 LG투자증권에 입사했다. 이후 금융상품영업팀장, 강남지역 본부장, 퇴직연금그룹장, WM사업부 대표 등을 지냈다. 김 전무의 사장 선임은 우리투자증권 역사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LG투자증권 시절을 포함해 우리증권과 합병해 탄생한 우리투자증권까지 사원에서 사장에 오르는 인물로는 처음이기 때문이다`

사실 김 전무는 1961년생이다. 3남 1녀 중 2남으로 위로 형과 누나, 그리고 남동생이 있다. 산골에서 중학교까지 졸업하고, 대구상고 야간에 진학했다. 그 무렵 그의 부친은 법원의 판결을 받아 누이와 그의 나이를 올려줬다. 7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했기 때문에 상고졸업반이 되어도 은행에 취업할 나이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억지로 나이까지 고쳐 공무원시험 응시연령에 도달한 그의 누이는 대구 원화여고 재학중에 9급공무원이 되었다. 그 역시 은행취업을 목표로 하던 상고재학생이었지만 진학반으로 옮겨 경북대학에 진학했다. 간신히 대학에 입학한 후에는 학비걱정이 뒤따랐다. 결국 말단 공무원으로 취업한 누이가 등록금을 보태주었고, 스스로도 과외교사, 경양식집 종업원으로 일하며 학교에 다녔다.

독자들은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김원규 사장은 나의 친형이다. 그는 내가 대학 2학년 때 학교를 졸업하고 우리투자증권의 전신인 LG증권에 입사했다. 그리고 그때부터 증권회사 객장에서 손님들을 맞이하며 일했다. 그가 누이에게서 학비를 타 썼듯이, 서울대학교에 다니던 나는 형에게서 돈을 받아 책을 사고 기숙사비를 내면서 공부를 했다. 사실 형은 막 회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서 서울에서 생활하던 터라 카드 돌려막기를 하면서까지 내게 힘겹게 돈을 주고 있었다. 어렴풋이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오늘까지 아는척 하지 못했다. 그후 내가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나서야 비로소 형은 동생의 부담에서 벗어났다. 그로부터 형은 처음 입사한 직장에서 오늘까지 근무하면서 임원이 되고, 전무가 되어 드디어 사장의 자리에 올랐다.

형은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누구에게나 성실한 사람이다. 특별한 재주는 없지만 무던하게 일하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그 동안 정치판에 뛰어든 동생이 야당 국회의원으로 있을 때나, 비주류로 떠돌던 때에는 정부소유 금융회사의 임원으로서 알게 모르게 힘겨워 했다. 인사가 다가오는 겨울철이 되면 동생 때문에 직장에서 잘릴까봐 잠을 못 이룬다고도 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번에도 친박 정치인의 친형이라는 이유가 또 장애가 될 뻔했다. 이래저래 나는 도움이 되지 않는 동생이었다.

회사원이 평사원으로 입사해서 사장의 자리에 오르는 일은 영광된 일이다. 그래서 적지 않은 언론매체에서 나의 형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그 기사에서 `1960년생`이라는 구절에서 시선이 멈춘다.

형과 누나는 나이를 고쳐 한해라도 먼저 취업해 가족의 생계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청소년기를 보냈다. 사실 누이도 대학에 보내달라고 부모님께 애걸복걸했지만 뻔히 아는 집안형편에 뜻을 접고 동사무소 직원이 되었다. 그리고 그런 누이의 희생으로 형이 대학을 갔고, 나도 형에게 큰 고통을 주면서 대학을 마쳤다.

형의 작은 성공을 보면서, 나는 형이 지방대학을 나와 맨주먹으로 열심히 살아서 성공한 사람으로 기억되었으면 한다. 학벌이니 배경이니 하는 우리사회의 성공방정식을 깨버렸으면 한다. 그래서 1961년에 태어났음에도 1960년생이 돼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가 1등이 아닌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