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국회에서 NLL 공동선언하자”
김한길 “국가기록원 회의록 공개하자”

여야가 북방한계선(NLL) 논란과 관련, 26일 소모적인 정쟁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합의를 각각 제안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지금 여야가 해야 할 일은 NLL에 대해 분명하고도 일치된 입장을 재천명해 국론을 통일하고 외교안보를 튼튼히 하는 것”이라면서 “차제에 6월 국회에서 NLL에 대한 여야의 분명한 공동선언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황 대표는 “민주당은 그간 `NLL은 수호돼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번 피력한 바 있는데 최근 민주당 일각에서 `NLL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상이 훌륭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것이 민주당의 입장인지, 그렇다면 서해평화협력지대에서 NLL은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특히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이후 여야가 입장차만을 확인하는 등 남남갈등으로 치달아서는 안 된다”면서 “민주당은 NLL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입장과 같은지, 다른지 분명히 국민 앞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국가기록원에 보관중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과 그 부속자료를 국회법 절차에 따라 공개할 것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기회에 NLL 발언으로 인한 소모적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원은 `대선 개입`이라는 국가문란행위를 덮기 위해 법절차를 무시하고 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하는 것을 작전하듯이 감행했다”면서 “대통령의 정상회담 발언을 까발리고 비난하는 것은 정상적 국가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자기 얼굴에 침뱉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