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까지 범시민 동참 긴급 반상회 개최

포항시가 올여름 전력대란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는 데 힘쓰고 있다.

포항시는 11일부터 14일까지 읍면동 지역실정에 따라 범시민 절전동참을 위한 긴급 반상회를 열어 시민들이 전력난 극복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것을 당부한다.

포항시에 따르면 최근 계속되는 폭염과 원전 3기 정지로 전력생산이 36만kW가 감소하고 지난해 여름 대비 143만kW의 전력수요가 증가해 여름철 피크 기간 예비전력이 -198만kW까지 하락하는 등 초유의 비상상황이 예고되고 있다.

시민뿐 아니라 시청과 구청·사업소 등 공무원들도 담당지도 읍면동 반상회에 참석해 에너지절약 매뉴얼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지역 주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쉽게 실천할 것이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에어컨은 26℃, 냉장고는 냉동실 -18℃, 냉장실 3~4℃ 등 반드시 적정온도로 설정하고, 세탁기는 빨래를 한꺼번에 모아 찬물로 세탁하는 등 여름철 전기절약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전자제품의 전원을 켜지 않고 꽂혀 있는 플러그를 통해 새어나가는 대기전력으로 낭비되는 에너지는 한 달 한 가정 평균 15.6kWh으로 대기전력만 막아도 약 2천원의 월 전기료를 아낄 수 있다”며 “포항시민 모두가 동참한다면 한 달에 약 4억원을 아낄 수 있고, 전기흡혈귀라 불리는 대기전력을 차단하기 위해 절전형 멀티탭을 이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