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일정 짧지만 쉬운 문제부터 협의”
서울 방문, 육로 택할듯

정부는 12~13일 서울에서 열리는 `남북당국회담`에서 “합의하기 쉽고 의견 절충이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회담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은 10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실무접촉 결과 브리핑에서 “1박2일이 과거의 장관급·고위급 회담 일정보다 짧지만 의제 협의와 실질적인 협의에 집중한다면 충분히 건설적인 방향에서 논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천 실장은 “남북당국회담 한번으로 지금 제기되고 있는 모든 남북간 현안이 다 협의·해결되고 타결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진행된 남북 실무접촉에서 수석대표의 급과 의제에 대해서는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고 설명하면서 “우리는 남북문제를 책임지고 협의·해결할 수 있는 당국자가 나갈 것이며 북측도 이에 상응하는 회담대표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김양건 통전부장의 참석을 기대했다.

한편, 남북당국회담 때 북측 대표단이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문하기로 남북이 합의함에 따라 서해지구 군 통신선도 곧 재개통될 전망이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대표단이 육로로 오면 우리 군에서 관할하게 된다”며 “따라서 군 통신선을 활용해 서로 입경 여부를 통제하고 지원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