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조사” - 새누리 `근본적 해법 모색`

야권이 30일 진주의료원 폐업사태와 관련, 6월 국회에서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은 해법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민주당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새누리당 소속임을 들어 정부·여당의 `결자해지`를 요구하며,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소속 도지사의 폐업 강행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정조사 실시를 이번 국회에서 꼭 관철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진주의료원 정상화와 공공의료 대책 특위위원장`인 김용익 의원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소집됐는데 여당이 응하지 않고 보건복지부 장관의 출석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한다”면서 “새누리당은 무슨 이유로 홍 지사를 옹호하는가”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이번 폐업사태에 적극 개입해 진주의료원을 정상화시킬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경남도의회에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39명으로 절대 다수”라며 “새누리당이 진주의료원 폐업 조례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가 지방자치단체 소관 사안이라 중앙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방안이 마땅치 않지만 당정이 물밑공조 체제 속에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국보건의료노조와 면담을 갖고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의 경위와 향후 대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당 지도부는 내부적으로 폐업에 이어 법인 해산, 부지 매각 조치까지 치닫지 않도록 경남도와 조율하는 등 물밑 접촉에 나섰다. 부지 매각 허가권을 갖고 있는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이 같은 의견을 새누리당과 경남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동안 진주의료원을 포함해 전국 공공의료기관의 경영 문제가 있었는데도 이렇다 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6월 임시국회에서는 국회와 정부가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긴급 전체회의를 열어 진주의료원 폐업 대책을 논의했지만, 여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야당 의원만 참석한 가운데 반쪽으로 진행됐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