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의원 주재 선진어업정착 위한 정책간담회
“日수출 붉은대게 가공시설 울진후포에 조성 계획”

▲ 강석호(오른쪽 네번째) 국회의원(영양·영덕·봉화·울진)이 주최한 선진어업 정착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30일 영덕군 병곡면 경북학생 해양수련원에서 해양수산부, 경상북도, 포항시, 울진군, 영덕군 해양수산담당자와 해양경찰, 어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강석호 의원과 발제자들이 정책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경북동해안의 주력사업인 수산업 발전과 선진어업 정착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30일 영덕군 병곡면 경북학생해양수련원에서 개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의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 라인철 국장, 최웅 경북도 농수산국장, 김태기 동해어업관리단장, 박종철 포항해양경찰서장, 최만달 포항시 수산진흥과장, 박금용 울진군 해양수산과장, 이상구 영덕군 해양수산과장 등 7명이 발제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강석호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WTO나 FTA와 같은 국제협약에 따른 수산물 수입개방 압력과 관세, 수산보조금 철폐 등의 대내외적 압박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다”며 “위기에 처한 대게산업 등 지역 수산업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우리 수산업이 다시 활기를 띄고 번영의 길을 걸을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충규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축사에서 “이곳 영덕은 대게조업의 전진기지로 수산업이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큰 곳”이라며 “해양경찰은 어업인의 생계보장을 위해 24시간 철통같은 경계로 어업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병목 영덕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대게의 본고장 청정 로하스 영덕에서 어업인정책간담회가 열려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구 최후의 미개척지인 해양의 자원, 대체에너지, 환경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역설했다.

이어 최웅 경북도 농수산국장은`지역의 수산업 활로개척 방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고부가 어종을 특화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수출용 해삼을 양식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20만t에 달하는 중국(연간 40만t 소비)의 해삼수출을 늘려야 대폭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북도는 오는 2017년까지 800억원을 투입해 양식단지 조성, 배양장 및 가공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으로 수출되는 붉은대게 가공시설도 울진 후포에 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 라인철 국장은 `정부의 어업관리 및 정책방향`이라는 발제를 통해 오는 2017년까지 수산자원량 1천만t(현재 860만t), 연근해 생산량 128만t(현재 107만t)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연근해 어업을 구조개선해 체계화하고, 연안현장 중심의 어업제도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율관리어업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산란, 서식지(바가숲, 바다목장) 등을 조성하고, 내수면어업 확대와 교육·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태기 동해어업관리단장은 `대게 불법조업 단속애로와 실적추이`의 발제를 통해 `허가 외 어구소지` 및 불법어획물 유통판매자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의 강력한 처벌과 위법행위 빈발 지역의 관할 지자체와 협력단속을 강화해야만 대게불법 포획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략적으로 `육상단속 전담팀`을 신설, 불법어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획수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 따라서 해상위주 단속을 탈피하고 육·해상 연계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암컷대게 1천마리 이상을 포획·유통사범에 대해서는 사전구속 지휘를 청구하도록 법규도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수산관련기관 실무자 및 지역의 수산업 종사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수산업 발전에 대한 열기를 반영했다.

영덕/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